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클럽하우스에서] '침묵의 카리스마' 박인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인비가 '짠물퍼팅'을 앞세워 LPGA투어 상금랭킹 1위를 질주하고 있다. 사진=정재훈 기자 roze@asiae.co.kr

박인비가 '짠물퍼팅'을 앞세워 LPGA투어 상금랭킹 1위를 질주하고 있다. 사진=정재훈 기자 roze@asiae.co.kr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은정 기자] '침묵의 카리스마'.

박인비(24)가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상금여왕' 등극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한국 선수로는 신지애(24ㆍ미래에셋ㆍ2009년)와 최나연(25ㆍSK텔레콤ㆍ2010년)에 이어 세 번째다. 현재 상금랭킹 1위, 투어 일정도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이제 굳히기만 남았다. 무표정한 '포커페이스'로 유명한 박인비를 최근 인천 영종도 스카이72골프장에서 만났다.
▲ "동력은 일관성"= 예전과 다른 자신감이 목소리에서 묻어나왔다. 인터뷰가 잦다 보니 답변도 거침이 없다. 박인비는 "시즌 초반 이 정도일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다"며 "기대하지 않았던 선물"이라고 했다. 에비앙마스터스와 LPGA말레이시아 등 시즌 2승을 포함해 국내에서 열린 하나-외환챔피언십 직전까지 10개 대회 연속 '톱 10'을 기록했다. 28일 끝난 대만챔피언십에서는 최종일 바람의 심술에 막혀 다잡았던 우승을 아쉽게 놓쳤다.

현재 3승을 수확한 상금랭킹 2위 스테이시 루이스(미국ㆍ163만 달러)에 약 53만 달러가 앞서 있는 상황이다. 아직 시즌이 끝나지 않았지만 216만 달러를 쌓아 180만 달러 수준에서 상금왕에 올랐던 신지애와 최나연의 수준을 이미 넘어섰다. 일본여자프로골프(JLPGA)투어에서의 활약상도 대단하다. 5월 훈도킨 우승을 앞세워 상금랭킹 12위(5733만엔)를 달리고 있다. 양국에서 벌어들인 상금이 무려 31억여원이다.

박인비는 "시즌 개막 직전에 샷을 새로 만들었기 때문에 올해는 가다듬는 기간으로 생각했는데 빨리 자리를 잡았다"고 자랑했다. 약혼자 남기협(31) 씨의 도움이 컸다. 한국프로골프투어(KGT)에서 활약한 프로골퍼, 지금은 박인비의 코치 역할에 올인했다. 마치 아마추어골퍼가 단 한마디 조언에 고질병을 고치듯 남씨의 경험이 박인비에게 는 속된 말로 '꽂혔다'.
"임팩트 이후에 클럽이 어디로 빠져 나가야 할지 몰라 고민이었다"며 "이제는 오른손이 왼손을 덮는 릴리스에서 왼손이 리드하도록 바꿨다"는 게 핵심이다. "겉으로 보면 큰 차이는 없지만 느낌이 좋아졌고 자신있게 공을 때릴 수 있게 됐다"고 했다. 퍼팅은 이미 1인자다. 라운드 당 평균 퍼팅 수가 지난해 2위(28.11타), 올해는 1위(28.25타)다. 그래서 '컴퓨터 퍼트'라고 불린다.

▲ "우승을 해도 두려웠다"= 7월 '제5의 메이저' 에비앙마스터스 우승 전까지는 그러나 마음고생이 심했다. LPGA투어 데뷔 시즌인 2008년에 메이저대회 US여자오픈을 제패하면서 화려한 신고식을 치렀지만 이후 우승이 없었다.

박인비는 "(US여자오픈 우승 이후) 부담 때문인지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았다"면서 "에비앙 우승 후에 이번에도 또 못하는 거 아닌가 하고 오히려 걱정이 됐다"고 털어놨다.

"하지만 모든 샷과 퍼팅까지 안정되다보니 흔들림이 없었다"면서 "기복이 심했던 4년의 세월이 (나를) 더 탄탄하게 만들었다"고 했다. 실제 플레이하는 모습을 지켜보면 표정과 동작의 변화가 없다. '사일런트 어새신(Silent Assassin)'이라는 별명이 붙은 이유다. 우리말로 풀이하면 '조용한 암살자'다.

박인비는 "무서운 말 같지만 그대로 받아들이면 '카리스마 있는 선수'라는 뉘앙스"라며 "마름에 든다"고 만족했다. 샷 결과에 따른 화려한 리액션이 없는 건 사실이다. "뭔가를 해보려고 했는데 더 어색해지고 신경쓰다보니 오히려 경기에 지장을 받게 됐다"며 "몸이 가는대로 하는 게 마음이 편하다"고 했다.

일본 경기를 합해 6개가 남았다. "12월 초까지 일정이 빡빡하다"며 "마지막까지 잘 하고 싶다"고 마음을 다잡았다. LPGA투어는 CME그룹타이틀홀더가 최종전이다. 각 대회 3위 이내 입상자들만 출전하는 '왕중왕' 전이다. "우승상금(50만 달러)이 많아 상금왕 경쟁이 치열할 것"이라는 박인비는 "내 경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담담한 미소를 잃지 않았다.

든든한 조력자가 있다는 것도 행복이다. 7살 연상의 골프선수 출신 약혼자다. "전 세계를 돌아다니는 투어는 육체적으로, 또 정신적으로도 매우 힘든 생활이다"는 박인비는 "경기 때마다 동행해주고 있어 정말 큰 힘이 된다"며 "시즌을 잘 마무리하고, 이번 겨울에는 벙커 샷 등 트러블 샷을 포함한 아이언 샷을 마스터하겠다"고 벌써부터 또 다른 목표를 수립했다.

[클럽하우스에서] '침묵의 카리스마' 박인비 원본보기 아이콘




손은정 기자 ejs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