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손보험 고객 만족도 '다소 미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삼성화재 를 포함한 국내 5개 대형 손해보험사들의 실손의료보험(이하 실손보험) 만족도가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실손보험에 가입해 최근 3년 내 보험금을 받은 소비자 1200명을 조사한 결과 평균 만족도는 3점대 초반인 'B' 등급을 기록했다.
소비자원은 이번 평가에서 S등급부터 F등급까지 나눴다. S나 A등급을 받은 손보사는 없었다.

소비자들의 실손보험에 대한 가장 큰 불만은 손보사들이 상품을 팔 때 자세한 설명을 해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조사에 응한 1200명 가운데 실손보험 보험료를 보장받을 동안 계속 내야한다는 사실을 아는 경우는 전체의 9.6%(115명)에 불과했다.
또 갱신형 실손보험에 가입한 741명에게 보험료가 갱신된다는 설명을 들었는지를 물어보니 12.3%(91명)가 '듣지 못했다'고 답했다.

보험료가 갱신된다고 설명을 들은 650명 중 36.2%(235명)는 '인상률이 10% 미만이다'라는 설명을 들었다고 답했지만 실제 실손보험 인상률은 최대 40%에 달했다.

한편 업체별 실손보험 상품 품질의 평균 만족도는 삼성화재가 5점 만점에 3.26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현대해상 이 3.24점으로 그 뒤를 이었다. 메리츠화재 와 DB손해보험 는 각각 3.23점과 3.21점, LIG손해보험 은 3.20점을 기록했다.

삼성화재는 업무 품질과 보상품질, 직원품질 등의 평균 만족도 등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오늘 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아빠·남편 찬스' '변호전력' 공격받을 듯 우원식, 22대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 당선…추미애 탈락 이변

    #국내이슈

  •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학대와 성희롱 있었다"…왕관반납 미인대회 우승자 어머니 폭로 "1000엔 짜리 라멘 누가 먹겠냐"…'사중고' 버티는 일본 라멘집

    #해외이슈

  •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김 여사 수사 "법과 원칙 따라 제대로 진행" 햄버거에 비닐장갑…프랜차이즈 업체, 증거 회수한 뒤 ‘모르쇠’

    #포토PICK

  •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역대 가장 강한 S클래스"…AMG S63E 퍼포먼스 국내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