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한국수입차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수입차 판매대수는 지난 6월에 비해 1.8% 늘었지만 대형차급의 판매는 큰 폭으로 하락했다. 4000cc급 이상 모델의 경우 지난 7월 판매대수가 276대에 불과해 전년 동기 대비 37.1%나 급감했다. 올 들어 누적판매대수 역시 지난해 3139대 대비 27.9% 줄어든 2262대에 불과했다. 몇 년 전만 해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3000~4000cc급 모델도 지난달 1600대 판매되는데 그쳐 전년대비 2.9% 감소했고 누적판매로도 13.3% 줄어들었다.
독일계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수입차 매장을 찾는 대부분의 고객들이 디자인만큼 경제성을 꼼꼼하게 따지고 있다"며 "실제로 구입하는 고객들의 연령도 대형차급을 선호하는 중년, 노년층 보다는 20~30대가 급증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하이브리드도 각광받고 있다. 지난달 수입차 가운데 하이브리드 모델과 디젤 모델의 판매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6.5%, 52.5%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솔린 모델의 판매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했다. 국산차 역시 마찬가지 상황이다. 7월 에쿠스 판매량이 전년 대비 49% 줄어든 700대에 그치고 K9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9.8% 줄어든 1075대를 기록했다. 한국GM 알페온, 르노삼성 SM7의 경우, 올 들어 누적판매량이 작년 같은 기간의 35~45% 수준에 불과하다.
조슬기나 기자 seul@
임철영 기자 cy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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