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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작 탄생? 볼거리만 있는 블록버스터? - 리들리 스콧의 '프로메테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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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작 탄생? 볼거리만 있는 블록버스터? - 리들리 스콧의 '프로메테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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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태상준 기자] 서기 2085년, 인간이 외계인의 유전자 조작으로 탄생한 생명체일지도 모른다는 증거들이 속속 발견된다. 인류의 기원을 찾기 위해 일단의 탐사대가 우주선 '프로메테우스'를 타고 외계 행성에 도착한다. 이들은 곧 미지의 생명체와 조우하고, 이는 인류 전체를 위협하는 엄청난 공포를 몰고온다.

'에일리언''블레이드 러너''델마와 루이즈''글래디에이터' 등 현존하는 최고의 비주얼리스트 감독인 리들리 스콧(76)이 오랜만에 공상과학(SF) 장르로 복귀했다. 바로 6일 개봉된 영화 '프로메테우스 Prometheus'(수입ㆍ배급= 20세기폭스코리아))다. '프로메테우스'는 극 전개에서 제목 이상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이 영화의 대략적인 스토리 라인를 암시한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타이탄족 이아페토스의 아들인 프로메테우스는 제우스가 감춘 불을 훔쳐 인간에게 내줌으로써 인간에게 맨 처음 문명을 가르친 장본인으로 알려져 있다. 프로메테우스의 행동에 분노한 제우스는 복수를 결심하고 '판도라'라는 여성을 만들어 프로메테우스에게 보낸다. 프로메테우스의 동생인 에피메테우스는 형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판도라를 아내로 삼는다. 이내 그 유명한 '판도라의 상자' 사건이 일어났고, 인류의 불행은 비로소 싹텄다. 이처럼 그리스 신화 속 프로메테우스는 인류에게 문명과 고통을 동시에 안긴 반면, 영화 속 '프로메테우스'는 인류 역사의 시작과 멸망을 함께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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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메테우스'의 아이디어는 리들리 스콧 감독의 1979년작 '에일리언'에서 잠시 등장한 '제노모프' 외계인의 모습에서 시작됐다. 극 중 '스페이스 자키'라는 이름으로 불렸던 화석화된 거대한 수수께끼의 존재는 지난 30년 동안 감독의 머리 속에 생생했다. "스페이스 자키는 누구였을까? 어디서, 또 무엇 때문에 인간 앞에 나타난 것일까? 그들이 가진 과학기술은 어떤 것이었을까?" 여러 가지 의문점에 대해 실마리를 찾던 감독은 아예 이를 더 큰 이야기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그 결과 '프로메테우스'는 '에일리언'의 프리퀄(prequel, 전편보다 시간 상으로 앞선 이야기를 보여주는 속편)인 동시에 감독의 상상력에서 비롯된 새로운 발상과 의문으로 무장하고 다듬어진 또 다른 우주 이야기로 완성됐다.

시각 효과는 명불허전이다. 아이슬란드에서 촬영된 광활한 대지와 폭포, 외계 행성,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를 닮아있는 우주선 '프로메테우스' 내부 등 비주얼은 장엄하다. '프로메테우스'에서 '에일리언'을 떠올리는 것도 당연하다. 다섯 편의 '에일리언' 시리즈 속에서 디스토피아 세상을 창조했던 초현실주의 아티스트 H.R. 기거가 '프로메테우스'의 시각 디자인을 총괄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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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 성찬 같은 놀라운 비주얼에 비해 '뜬 구름'을 잡는 듯한 내러티브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든다. 123분 러닝타임의 '프로메테우스'의 줄거리는 흡사 다음 여정을 위한 거대한 예고편처럼 느껴진다. '프로메테우스'는 전체 3부작 중 그 첫 번째에 해당되는 영화. 본격적인 이야기는 두 번째 에피소드에서 풀어 놓으려는 것 같다. 극 말미 "어떤 것도 알아낸 것이 없어"라고 울부짖는 주인공의 대사는 관객의 마음을 묘하게 자극한다.

'프로메테우스'에 대한 정당한 평가는 속편이 등장한 후로 미뤄야 할 것 같다. '스타 워즈'를 뛰어넘는 우주 서사시의 시작이 될 수도 있고, 그 반대로 컴퓨터 그래픽과 3D 등 볼거리만 장착된 블록버스터로 판명될 수도 있다. 어느 쪽이던 한 가지 사실은 분명하다. '프로메테우스'는 극장에서 볼 가치가 충분한 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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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상준 기자 birdcage@·사진제공=20세기폭스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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