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써보니]카카오톡 ‘보이스톡’ 베타 테스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로벌 지원 '음성통화' 국내 제공 파장…통화품질 '아직'

[이코노믹 리뷰 박영주 기자]

4일 카카오는 자사 무료 메신저 서비스 ‘카카오톡’의 음성통화 기능인 ‘보이스톡’ 베타 테스트 참여 방법 안내를 시작했다. 일본을 비롯, 전세계 다수 국가에서 제공된다는 음성통화 기능의 국내 첫 제공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다.
이날 공지사항을 통해 베타 테스트 참여를 안내한 카카오는 “조용히 한국의 아이폰 사용자들부터 먼저 날개를 달아보는 기회를 마련했다”고 밝혀, 아이폰 이용자 대상 음성지원 방침을 공식화했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앱스토어에서 카카오톡 앱 최신버전(2.9.6)으로 내려받고, ‘한국번호+언어성정 한국어’로 돼 있는 상태에서(기존 한국에서 쓰는 카톡은 대부분 이 설정이다) ‘카카오팀’ 플러스 친구를 추가한다. 플러스 친구 추가는 ‘친구추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과정만 거치면 ‘준비단계’는 끝이다. 회사측은 “이 공지 혹은 테스터 신청은 예고 없이 중단될 수 있다”고 밝혀, 관심 있는 카톡 이용 아이폰 사용자들은 서둘러 참여하는 게 좋겠다.

카카오톡이 마침내 베타 테스트란 이름으로 음성통화 기능인 '보이스톡'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이통사 반발이 예상된다.

카카오톡이 마침내 베타 테스트란 이름으로 음성통화 기능인 '보이스톡'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이통사 반발이 예상된다.

원본보기 아이콘
다음 단계인 ‘신청’ 역시 어렵지 않다. ‘설정’ 메뉴 맨 아래의 ‘보이스톡 날개 우선적용 신청’ 메뉴를 선택 후, ‘날개 신청’ 버튼을 선택한다. 그러면 바로 채팅방에서 ‘날개 달린 번개’ 모양이 뜬다. 준비 완료다.
‘채팅’ 방에서 시험적으로 테스트 할 사람을 선택, ‘+’ 메뉴를 선택한 후 뜨는 화면에서 맨 아래 ‘보이스톡 요청’을 선택한다. 바로 선택 상대에게 ‘보이스톡해요~’라는 메시지가 날라가면서 채팅방 상단 ‘연결중’이란 안내와 함께 전화 연결 시간이 표시된다. 상대가 받으면, 전화 연결이 된 순간부터 통화시간이 표시된다. 상대에는 채팅방 상단에 전화 수신 표시가 뜨고 ‘응답’을 누르면 통화가 시작된다. 가급적 와이파이 상태면 더 좋다는 게 카카오측 권고사항이다.

통화가 종료되면 통화한 시간이 표시된다.

상대는 와이파이, 나는 3G 상태에서 처음 통화가 연결됐다. 처음엔 제법 통화하는 데 큰 무리가 없었지만, 짧게 시간이 지나면서 상대가 “끊겨 들린다”고 테스트 상황을 전해줬다. 집에서 한 테스트였는데, 장소를 옮겨도 마찬가지였다.

카카오 권고대로 내 쪽도 와이파이로 변경 후 다시 통화를 시도했다. 통화는 곧 가능했지만, 이번에는 더 통화품질이 좋지 않았다. 지직거리면서 내 쪽에서도 상대 목소리를 알아들을 수 없을 정도였다. 단수 시도였고, 간단한 통화였지만, 테스트를 요청한 상대는 “그냥 전화로 해!”라고 짜증을 냈다. 다소 아쉬웠다.

한편, 카톡의 음성통화 지연에 대해 국내 통신사업자들은 자사 음성통화 수익 감소를 우려, 극렬 반대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번 음성통화 지원은 테스트라고는 하지만, 카톡을 사용하는 아이폰 사용자 모두, 나아가 안드로이드폰 지원 계획에 따라 모든 스마트폰 이용자들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업계 파장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이를 감안, “요즘 생각이 너무 많은” 카카오측도 공지사항 ‘추신1’을 통해 “보이스톡은 절대 전화나 무료통화가 아니며, 전화를 대신할 수 없다”고 밝혀 이통사 우려를 피해갔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韓, AI 안전연구소 연내 출범…정부·민간·학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해병대원 특검법' 재의요구안 의결…尹, 거부권 가닥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국내이슈

  • "출근길에 수시로 주물럭…모르고 만졌다가 기침서 피 나와" 中 장난감 유해 물질 논란 "눈물 참기 어려웠어요"…세계 첫 3D프린팅 드레스 입은 신부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해외이슈

  • [포토] '단오, 단 하나가 되다' [포토] 중견기업 일자리박람회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포토PICK

  •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 용어]"가짜뉴스 막아라"…'AI 워터마크' [뉴스속 용어]이란 대통령 사망에 '이란 핵합의' 재추진 안갯속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