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NHN이 애플리케이션 개발사 및 디지털 콘텐츠 생산자들과의 상생을 위해 콘텐츠 통합 스토어인 'N스토어'를 올해 상반기에 선보인다.
NHN(대표 김상헌)은 사용자들이 네이버의 모든 콘텐츠를 검색해 구매할 수 있는 N스토어를 상반기 중 출시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NHN 관계자는 "기존에는 운영체제 사업자, 통신사, 제조사 등이 모바일 콘텐츠를 유통해왔지만 이제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공급하는 N스토어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하반기에는 PC 버전의 N스토어도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NHN은 이를 통해 하나의 콘텐츠가 스마트폰, PC, 태블릿PC 등 다양한 기기에서 활용되는 N스크린 소비를 경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N스토어에서 구매한 영화와 방송 콘텐츠를 재생하기 위한 네이버TV 앱도 조만간 출시될 예정이다.
NHN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용 앱의 경우 검색과 추천 기능이 특화된 정보형 서비스로 제공하고 안드로이드용 앱은 검색뿐만 아니라 직접 설치 및 판매까지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별도의 네이버 앱스토어 앱도 함께 출시된다. 네이버 앱스토어는 서비스 초기에는 무료 앱만 제공하고 순차적으로 유료 앱 서비스도 추가할 예정이다.
NHN 관계자는 "네이버 앱스토어는 앱 개발사들이 운영체제나 통신사 등과 관계없이 앱을 유통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유료 앱의 경우에도 개발사가 원하는 방식으로 더 많은 이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제한을 두지 않을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김철현 기자 kch@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