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관계인 두 회사가 OLED TV 기술개발을 위해 손을 잡은 것은 선두업체인 삼성전자 와 LG전자에 비해 뒤떨어지는 기술력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관련 제품의 개발 경쟁에 앞서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에 대항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삼성전자와 LG전자의 기술력이 1~2년 이상 앞서 있기 때문에 소니와 파나소닉이 한국 회사들을 따라잡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삼성과 LG는 이미 시장에 대형 OLED TV를 공개하고 하반기 출시를 목전에 두고 있는 상황이다.
해외 유명 언론 역시 국내 업체들에 대해 높은 관심과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블룸버그는 지난 10일 애널리스트의 말을 인용해 “삼성의 OLED 방식은 한층 에너지 효율적이 됐고, 컬러 폭이 더 넓다”고 평가했다. IT 전문 매체인 엔가젯도 “삼성은 최초로 OLED TV 양산 모델을 한국에서 선보이며 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의 이번 OLED TV 첫 공개가 한국에서 진행됐지만 글로벌 매체들의 관심을 받게 된 것은 한국이 전 세계 TV산업의 중심에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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