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반응부터 시큰둥하다. 의사결정 과정에서 관련 업체와의 사전 조율도 없었다. 아니나 다를까 정부 주도로 개발했다가 실패한 국산 PC OS인 K-DOS나 한국형 리눅스, 위피(WIPIㆍ한국형 모바일플랫폼) 꼴 날 수 있다는 지적이 벌써부터 나온다. OS 개발은 공장에서 뚝딱 만드는 제품이 아니고, 새로 나왔다고 여기저기서 갖다 쓰지 않는다. 삼성전자가 개발한 OS '바다'의 점유율은 아직 1.7% 수준이다.
글로벌 IT 비즈니스 생태계는 애플이 아이폰과 아이패드로 세계 시장을 휩쓸고, 세계 1위 PC 업체 HP가 컴퓨터 제조를 포기하고 SW 올인을 선언하는 등 급변하고 있다. 2년 전 이명박 대통령이 "우리나라는 왜 닌텐도 같은 게임기를 만들지 못하느냐"고 지적했는데 네티즌들이 '명텐도'로 부르는 국산 게임기는 물론 일본 닌텐도마저 스마트폰에 밀려나는 게 현실이다. 글로벌 IT 산업의 핵심이 하드웨어(HW)에서 SW로 옮겨가고 있는데 우리 정부의 발상은 여전히 하드웨어적이다.
한국 IT 산업은 SW 분야에서 앞서 달리는 선진국과 HW 분야에서 추격하는 신흥 개발도상국 사이에 낀 샌드위치 신세다. 손상된 IT 코리아의 명성을 되살리려면 'SW 개발자=기술자'로 치부하는 고질적인 SW 홀대 인식부터 바꿔야 한다. 정부는 괜히 직접 SW 개발에 나서는 등 헛심 쓰지 말고 'SW 인재 30만명 양성'과 같은 IT 생태계 인프라 조성에 나서는 게 옳다. IT 기업들도 좁은 국내 시장에서 경쟁하며 다른 회사 몫을 빼앗는 데 쓰는 돈을 SW 인력에 대한 처우 개선과 신규 서비스 개발에 돌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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