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BOOK]길에서 禪을 묻다..'행복한 禪여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설가 정찬주씨가 대한불교 조계종 안국선원의 선원장 수불 스님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수불 스님, 안국 선원 신도 100여명과 중국 강호 선찰 순례길을 함께한 정씨는 "선찰들을 순례하며 정신적 허기를 달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사진=유동영 작가.

소설가 정찬주씨가 대한불교 조계종 안국선원의 선원장 수불 스님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수불 스님, 안국 선원 신도 100여명과 중국 강호 선찰 순례길을 함께한 정씨는 "선찰들을 순례하며 정신적 허기를 달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사진=유동영 작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정은 기자]'꽃 이름 따위를 알아봐야 무슨 소용이 있겠나? 돈벌이에는 아무런 보탬이 안될텐데.'

영국의 철학자 버트런드 러셀은 '행복의 정복'에서 어느 봄날 미국 대학생들 몇몇과 함께 캠퍼스를 거닐었던 얘기를 하며 이 같이 전한다. 당시 캠퍼스 기슭에 있는 숲엔 야생화들이 만발해 있었다. 그 야생화 가운데 어느 것 하나의 이름이라도 제대로 아는 학생이 없었다고 말한 러셀은 '하기야 그런 지식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라고 적었다. 러셀은 진작부터 자본주의에 찌든 현대인의 모습을 지적하며 이젠 행복해지려 노력해야 할 때라고 강조한 것이다.
러셀의 조언대로 집착하고 경쟁하는 자본주의 속 현대인의 모습을 잠시 접고 행복을 찾아 떠난 사람들이 있다. 대한불교 조계종 안국선원의 선원장 수불 스님과 신도 100여명이 그 주인공이다. 이들은 지난해 9월과 올해 3월 '선(禪)의 황금시대'로 불리는 당송시대 때의 선찰들을 순례하려 중국을 찾았다. 길이 험하면 험한대로, 비가 오면 오는대로 불평 없이 묵묵히 걸었던 이들의 순례길을 함께한 사람이 한 명 있다. 바로 법정스님의 재가(在家) 제자이자 불교 전문 작가인 소설가 정찬주(59)씨다.

지난 18일 오전 서울 조계사에서 만난 정씨는 이전보다 훨씬 더 맑은 얼굴이었다. 옛 선사들이 주석했던 중국 강호(江湖)의 선찰들을 순례하고 왔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서 그렇게 느껴진 것이었을까. 정씨는 중국 순례길의 끝에 얻은 깨달음으로 말문을 열었다. 정신적인 허기를 달랠 수 있는 영혼의 무한한 양식이 그 곳에 있다는 것이다.

그는 "남악 회양 선사, 마조 도일 선사 등이 머물렀던 사찰을 다니며 그들의 가르침을 되새기는 것도 의미가 있었지만 신심을 더 깊게 한 건 같이 간 사람들과 나눈 대화였다"며 "기독교 신자였던 대기업 임원, 대학에서 생물학을 가르쳤던 교수, 전직 여배우 등 자본주의의 축복인 양 물질적 풍요만을 누리던 사람들이 참선공부를 하면서 행복을 느끼고 또 삶이 변했다는 얘기를 들었던 게 가장 큰 깨달음"이라고 했다.
중국 선불교(禪佛敎)는 초조(初祖) 달마(達磨)로부터 시작해 6조 혜능(慧能)과 7조 남악(南岳), 그리고 8조 마조(馬祖)로 이어진다고 설명한 정씨는 "마조선(馬祖禪)의 가풍이 흐르고 있는 중국 장시성과 후난성의 사찰들을 순례하고 온 것은 조계종의 고향을 다녀온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불 스님의 말씀처럼 과거의 선승들은 찾아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곳을 단숨에 둘러볼 수 있는 과학의 시대에 사는 우리들이 수행을 게을리 한다면 큰 죄를 짓는 것과 같다"고 덧붙였다.

황벽촌 법당. 마을 사람들의 지극한 불심이 배어있는 곳이다. 흙바닥에 방석을 놓고 예불을 드리는 순례 일행.

황벽촌 법당. 마을 사람들의 지극한 불심이 배어있는 곳이다. 흙바닥에 방석을 놓고 예불을 드리는 순례 일행.

원본보기 아이콘

순례를 한 12곳의 선찰과 유적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을 묻자 정씨는 망설임 없이 '황벽사(黃檗寺)'를 꼽았다. 마오쩌둥(毛澤東)의 문화대혁명 때 홍위병의 눈을 피해 창고 형식으로 지은 황벽사 법당이 인상 깊었다는 것이었다. 정씨는 "겉모습과 내부 모두 절이라기보다는 창고 건물에 가까운 이곳을 수십년 동안 지켜 온 황벽촌 사람들의 노력이 눈물겹다"며 "60년대에 봤던 서커스단 가설 무대 같은 곳에서 흙바닥에 방석을 놓고 예불을 드렸던 그 시간과 황벽선사 묘탑에서 유장하게 펼쳐졌던 수불스님의 법문을 잊을 수가 없다"고 했다.

정씨가 글을 실은 '행복한 禪여행'엔 복엄사, 남대사, 밀인사, 백장사, 황벽사, 우민사 등 중국 강호의 선찰에 주석했던 옛 선사들이 남긴 공안(公案)과 가르침들이 금싸라기처럼 담겨 있다. 단순히 절을 둘러보는 데서 그치지 않고 옛 선사들의 가풍을 접하고 순지(順支)선사 등 신라 구법승들의 흔적을 찾는 데까지 나아가려는 정씨의 노력이 곳곳에 엿보인다. 사진작가 유동영씨의 사진이 선찰의 모습을 생동감 있게 전한다.

행복한 禪여행/ 정찬주 지음/ 미들하우스/ 1만5000원
[BOOK]길에서 禪을 묻다..'행복한 禪여행' 원본보기 아이콘



성정은 기자 jeu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