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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닝글로리, 업계 첫 QR코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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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모닝글로리가 앞으로 생산하는 문구제품에 업계 최초로 QR코드를 적용한다.

모닝글로리 관계자는 1일 "지금까지는 포장지를 뜯지 않을 경우 페이지마다 줄이 쳐져 있는지, 수납공간이 몇 개나 있는지 등 제품 세부 정보를 소비자가 알 길이 없었다"며 "앞으로는 간단히 QR코드만 찍어보면 세부 디자인을 접할 수 있다"고 전했다.
문구의 경우 일명 쉬링크(shrink) 포장이라고 해서 한번 포장지를 뜯으면 다시 봉하기 어려워 소비자들이 구매 후 제품을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QR코드는 바코드의 확장판으로 정보를 압축해 저장해 놓은 코드다.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인식해 저장돼 있는 정보를 읽을 수 있다. 모닝글로리는 해당 제품의 상세 정보를 QR코드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주로 내부사진, 사용법, 세부스펙 등이다.

QR코드가 적용되는 모닝글로리 제품은 지난해 11월1일 이후 기획된 제품으로 시중에서 소비자가 접할 수 있는 시점은 2월말에서 3월경이 될 것으로 회사는 전망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기획부터 양산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면 빠르면 다음달 시중에 물건이 풀릴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QR코드는 다이어리, 기능성 노트, 필통 등 내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제품들에 적용된다.
이 회사는 QR코드 도입으로 또 한 번의 매출 신장을 노린다는 계획이다. 모닝글로리는 그동안 초등학생용 제품, 연예인(가수 티아라) 협업제품, 완구사(손오공) 협업제품 등 소비자 수요에 맞춘 제품을 출시하며 매출을 끌어올려 왔다.

실제로 최근 3년간 이 회사 매출액은 350억원(2007년7월~2008년6월), 406억원(2008년7월~2009년6월), 437억원(2009년7월~2010년6월) 등 연평균 10% 이상 성장세를 보여왔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QR코드 전환이 완료된 제품은 모두 12종이지만 앞으로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전면 QR코드로 나아갈 것"이라며 "스마트폰 사용인구가 늘어나는 만큼 매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승종 기자 hanar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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