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월드컵]독일, 결승 진출 실패...뮐러 빈자리 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상철 기자]'전차 군단' 독일에겐 변명의 여지가 없는 완패였다.

독일은 8일(한국시간) 오전 3시 30분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의 더반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0 남아공월드컵 준결승 스페인전에서 0-1로 졌다.
16강 잉글랜드전과 8강 아르헨티나전에서 4골씩을 터뜨리며 오름세를 탔지만 2년 전 유로 2008 결승전 0-1 패배에 이어 또다시 스페인에게 덜미를 잡혔다. 20년 만의 월드컵 우승 도전은 또다시 물거품이 됐다.

독일과 스페인의 준결승은 화끈한 공격 축구가 점쳐졌다. 준결승의 부담감을 고려해 난타전까지는 아니더라도 서로 위협적인 공격을 퍼붓는 경기가 될 것으로 여겨졌다. 적어도 어느 한 팀이 일방적인 경기 주도를 펼치진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스페인전에서 나타난 독일의 경기력은 기대 이하였다. 요아힘 뢰프 감독은 경기 초반 스페인과의 미드필드 싸움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수비 안정에 초점을 맞추며 공격 전개를 극도로 제한했다. 그러면서 전반 중반 이후 그리고 후반 중반 이후 역습의 강도를 높이며 승부수를 띄우겠다는 계산이었다.
하지만 경고 누적으로 결장한 토마스 뮐러(바이에른 뮌헨)의 빈자리는 예상 외로 매우 컸다. 뮐러는 컨디션이 매우 좋은 데다 4골 3도움으로 독일 대표팀 가운데 가장 많은 공격포인트를 기록했다. 특히 독일은 역습시 메주트 외칠(브레멘)과 뮐러를 활용한 빠른 측면 돌파가 중심축이었는데 그 하나가 빠지면서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다.

후반 24분 토니 크루스(레버쿠젠)가 결정적인 논스톱 슈팅을 날린 걸 제외하면 독일의 역습은 전혀 효과적이지도 정교하지도 않았다. 미드필드에서 패스가 끊기기가 일쑤였으며 마무리 슈팅까지 이어지지도 않았다. 독일이 스페인전에서 기록한 슈팅은 고작 5개였다. 최전방 공격수 미로슬라프 클로제(바이에른 뮌헨)는 90분을 뛰면서 제대로 패스 지원을 받지 못해 골문 앞에서 고립됐다.

독일의 역습 패턴이 16강 잉글랜드전과 8강 아르헨티나전을 통해 어느 정도 드러난 것도 뼈아팠다. 스페인은 독일의 역습 패턴을 철저하게 분석했고 이에 대한 수비 학습도 잘 이뤄졌다. 역습 수비시 외칠을 중점적으로 막으며 시발점을 봉쇄했고 미드필더의 빠른 수비 복귀로 숫자 싸움에서 독일을 압도했다.

뮐러를 대신해 오른쪽 미드필더로 선발 출장한 피오트르 트로호프스키(함부르크)는 분주하게 그라운드를 누볐으나 창의성과 스피드에선 아쉬움을 남겼다. 뮐러가 스페인전에 뛰었다면 승패가 뒤바뀔지는 몰라도 적어도 독일이 이렇게 무기력하게 무너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상철 기자 rok1954@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