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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 최대 실적 달성…지난해 매출 1조3574억원(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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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함정선 기자]NHN이 또 다시 사상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포털업계 1위의 위상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

NHN(대표 김상헌)은 지난 2009년 연간 매출액 1조3574억원, 영업이익 5405억원, 순이익 4209억원을 기록,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5월 분사한 NHN비즈니스플랫폼의 분할 전 기준 실적으로, 전년 대비 매출 12.4%, 영업이익 10%, 순이익 15.9% 증가한 수치다.

연간 매출을 매출원별로 살펴보면 ▲검색 광고 매출 51% ▲게임 매출 33% ▲디스플레이(배너) 광고 매출 15% ▲기타 매출 1% 비율이다.

지난해 4분기에는 주력 사업인 검색 광고 부문이 전년 동기 대비 16.6%, 전분기 대비 10.1% 증가하는 등 성장을 견인해 연간 기준으로 전년 대비 8.7% 늘어난 692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전문검색 강화와 콘텐츠 고도화 등 지속적인 검색 만족도 개선으로 광고주가 늘어나고 NHN비즈니스플랫폼 분사로 영업력이 강화된 데 따른 것이다.
또한 하반기 경기 개선의 영향으로 디스플레이 광고도 회복세를 나타내며 전년 대비 6.3% 오른 2072억원을 다성했다. 퍼블리싱 게임의 이용자 확대와 계절적 성수기 영향으로 게임 매출도 전년 대비 21.8% 증가한 4467억원을 기록했다.

상장법인 공시 기준인 NHN의 분할 후 연간 실적은 매출액 1조2371억원, 영업이익 5318억원, 순이익 4209억원이다.

자회사를 포함한 NHN의 연간 연결 실적은 매출이 전년 대비 13% 증가한 1조5600억원, 영업이익이 5792억원, 순이익이 4217억원이며 지역별로는 국내 매출이 1조3846억원, 해외 매출이 1753억원으로 나타났다.

사업별로는 온라인 광고가 8998억원, 온라인 게임이 6407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한편 NHN의 4분기 실적(분할 전 기준)은 매출액 3712억원, 영업이익 1473억원, 순이익 1064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17.8%, 영업이익이 19.1% 늘어난 것이며, 전분기 대비로는 각각 11.4%, 10.9% 오른 분기 최대 실적이다.

NHN 김상헌 대표는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핵심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경영 효율성 제고를 통해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이어갈 수 있었다"며 "올해에도 주력 사업인 검색과 게임의 경쟁력 제고를 통해 성장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함과 동시에 신규 시장으로 떠오른 모바일 인터넷에서도 계속 새로운 기회를 모색해 유무선 시장에서 지속적인 리더십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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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선 기자 m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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