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네오위즈게임즈는 더나인의 '명장삼국' 게임에 관한 국내 서비스계약을 체결했으며, CJ인터넷은 지난 7월 '심선'에 이어 중국 베이징게임월드사가 개발한 '배틀스타'를 들여오기로 했다. 엔씨소프트도 이달부터 중국의 웹게임인 '무림제국'을 서비스하기 시작했다.
주요 게임업체들이 중국산 게임을 찾는 것은 보다 저렴하고 쉽게 게임 라인업을 확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중국게임의 경우, 비슷한 규모를 가진 한국 게임의 반값이면 서비스가 가능하다. 게임을 다양화시켜야 하는 퍼블리셔 업체들이 중국 게임을 들여오면 같은 투자액으로 한국게임을 서비스하는 것보다 게임의 수를 다양화할 수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게임의 질이 떨어진다는 예전 평가와 달리 최근 중국 게임의 질이 높아진 것도 중국게임 수입을 부추기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미 국내에서 라이브플렉스가 서비스하는 '천존협객전'은 월 매출 10억원을 거둬들이고 있으며, CJ인터넷의 '심선'은 동시 접속자수 2만명을 돌파하며 적잖은 성과를 올려 중국게임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아울러 중국이 풍부한 자원 등을 기반으로 게임의 질을 높이고 있어 한국게임의 질적 우위만을 강조하는 것도 쉽지만은 않다.
업계는 중소개발사들의 서비스 개발이 위축될 경우, 온라인게임산업을 이끌던 한국의 게임개발 경쟁력이 약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중소개발사 관계자는 "새롭게 게임사업에 뛰어드는 업체들도 먼저 중국게임을 서비스하려 한다"며 "그동안 중국 게임을 경쟁상대로 생각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위기감을 느끼는 업체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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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선 기자 m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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