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R";$title="";$txt="";$size="200,350,0";$no="2009112708160013078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현지화 = 지난달 중국에서 아이폰을 출시한 미국의 애플은 출시 첫 주에 판매고가 5000대에 그쳤다. 실패라고 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지만 한국에서 애플이 6만5000대를 팔아치운 것과 비교하면 크게 기우는 실적이다.
애플이 BMW의 전략을 배워 현지인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면 5000대라는 부실한 실적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pos="R";$title="";$txt="";$size="229,162,0";$no="2009120217231888524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맞춤형 광고 = 광고는 감성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더욱 트렌디하고, 현지인들의 흥미를 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반면 HSBC은행은 '세계의 지역은행'이라는 카피로 중국인들의 사랑을 받았다. 또 화장품 업체인 에스티로더는 세계 각국 출신의 모델과 중국 현지 모델을 함께 등장시키며 중국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얻었다.
모든 브랜드는 고유의 이미지를 가져야 하지만 그것만큼 지역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pos="R";$title="";$txt="";$size="225,160,0";$no="2009120217231888524_3.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크게 만들어라 = 중국인들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큰 것을 좋아한다. 세계에서 가장 큰 공항, 가장 큰 호텔 등 더 크고 더 나은 것을 누구보다 선호한다.
세계적인 명품 보석업체 티파니를 타산지석으로 삼을 수 있다. 중국에서 다이아몬드백금반지가 크게 유행하고 있다. 다이아몬드의 수요도 향후 3년간 20%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백금의 수요는 지난 1년 사이 80% 늘었다.
그러나 중국 여성들은 티파니 매장에서 다이아몬드 백금반지를 사지 않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매장이 너무 작고 제품의 수가 적다는 것이 이유. 이로 인해 루이비통, 구치 등 승승장구하는 명품 브랜드의 뒤꽁무니만 쳐다보는 신세가 됐다.
포브스는 지역 특색과 선호도 유사 브랜드의 사례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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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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