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게임으로 사교육비 줄인다" <삼성硏>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근 게임의 기능이 오락에서 벗어나 교육, 훈련, 건강 등으로 확대되면서 게임을 통해 사교육비 절감까지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삼성경제연구소는 25일 '게임산업의 신조류, 기능성' 보고서를 통해 "학습효과가 입증된 교육용게임 콘텐츠가 개발되면 연간 12조원에 달하는 사교육비의 상당 부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게임의 사회적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도구로도 활용이 가능하다"면서 "켈로그 크릭의 대통령선거게임 '파워 폴리틱스' 는 실제사회의 이슈를 게임의 주제로 삼아 사회문제에 대해 여론을 청취하는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국내에서는 게임산업진흥원을 중심으로 공익목적의 기능성게임 발굴 사업도 진행되고 있다.

실제로 베토인터랙티브와 서울대가 협력해 개발한 '스타스톤'은 학교폭력의 원인 및 문제점을 게임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엠브릿지와 숭실대가 개발한 '리틀소방관'은 게임을 통해 화재예방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기능성 게임을 국내 게임산업의 새로운 돌파구로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보고서는 "오락성 온라인게임에 편중된 국내 게임산업의 방향전환을 통해 정체된 국내 게임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기회로 삼아야 한다"면서 "기능성게임은 아직 절대강자가 없는 산업초기 단계로, 한국의 강점을 결합시킨 기능성게임을 개발할 경우 세계시장을 주도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이어 "정부가 직접적인 수요자인 교육, 국방, 공공 부문에서의 수요창출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기술개발을 유도하는 것이 선결과제"라고 덧붙였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곰도 놀라고 우리도 놀랐어요"…지리산서 반달가슴곰 '불쑥' 지역비하에 성희롱 논란까지…피식대학 구독자 300만 붕괴 강형욱 해명에도 전 직원들 "갑질·폭언 있었다"…결국 법정으로?

    #국내이슈

  • 안개 때문에 열차-신호등 헷갈려…미국 테슬라차주 목숨 잃을 뻔 "5년 뒤에도 뛰어내릴 것"…95살 한국전 참전용사, 스카이다이빙 도전기 "50년전 부친이 400만원에 낙찰"…나폴레옹 신체일부 소장한 미국 여성

    #해외이슈

  • [포토] 시트지로 가린 창문 속 노인의 외침 '지금의 나는 미래의 너다' [포토] 수채화 같은 맑은 하늘 [이미지 다이어리] 딱따구리와 나무의 공생

    #포토PICK

  •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속도내는 엔씨소프트 [뉴스속 용어]급발진 재연 시험 결과 '사고기록장치' 신뢰성 의문?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