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독 잘나가는 코스닥, 괜찮을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책 기대감 맞물려 상승하는 장세 당분간 이어질 듯

코스닥지수가 연일 연고점을 경신하며 눈에 띄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5일 오전 10시45분 현재 코스닥 지수는 380선마저 넘어섰다. 지난해 10월 중순 이후 약 4개월만에 최고점이다.

코스닥 시장이 강세인 이유를 찾아봐도 눈에 띄는 특징이 없다.

코스피 시장처럼 외국인이 7거래일 연속 순매수세를 보이는 등 수급적으로 안정을 되찾고 있는 것도 아니고, 기업들의 실적개선 모멘텀이 뚜렷한 것도 아니다.

오히려 외국인은 코스닥 시장에서 9거래일 연속 줄곧 팔아오다가 간신히 매도세를 멈춘 상황이다.

그렇다면 코스닥 시장을 이끄는 힘은 무엇일까.

그간 코스닥 시장이 테마장세를 보이며 지수를 이끌어왔던 점을 되돌아볼 때 결국 코스닥 강세의 주인공은 '기대감'이라고 해석해도 무리가 없다.

녹색 성장주를 비롯해 줄기세포 관련주, 통신장비 관련주 등 각종 테마주가 정부정책과 맞물리며 일제히 두드러진 행보를 보였다. 물론 이 중 정책이 실질적으로 집행되고 있고, 결과가 가시화되고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단순히 기대감이라는 뜻이다.

기대감으로 오른 것 치고는 너무 많이 오른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벌써 7거래일 연속 나홀로 상승세니 피로감이 쌓일 만도 하다.

하지만 지금은 걱정을 당분간 접어두고 나홀로 올라가는 장세를 즐겨봐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전문가들은 코스닥 시장의 강세 흐름이 어느 정도는 더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기대감으로 올라가는 게 그리 나쁘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임태근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코스닥 시장 자체가 정부정책과 맞물리며 기대감으로 올라가는 성향이 강하다"며 "정부의 경기부양을 위한 정책이 계속 나오고 있는 현 상황에서 기대감을 훼손시킬만한 요인은 당분간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오히려 경기침체, 펀더멘털 악화 등 여러가지 악재가 산재한 상황에서 기댈만한 모멘텀은 정부정책 밖에 없다는 것.

이 모멘텀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장이 코스닥 시장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특히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분야가 차기성장동력 사업이고, 이것이 코스닥 상장업체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현재 상황에서는 코스닥 시장이 코스피 시장보다 오히려 유망하다"고 조언했다.

최재식 대신증권 애널리스트 역시 "피로감이 쌓인 것은 분명하지만 당분간 상승장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코스닥 시장은 지난 연말처럼 불안한 장세가 아니라 기대감이 팽배해진 장세"라며 "많이 빠진 종목을 위주로 상승하는 순환장세가 이어지고 있는데 기대감으로 장이 이어지고 있다고 하지만 이것을 훼손할만한 악재도 예상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김지은 기자 jeki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