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권대우의 경제레터] 95세 생일에 쓰는 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터넷에 중장년들이 많이 모이는 카페에 빠지지 않고 올려져 있는 글이 있습니다. 어느 노인이 95세 생일을 맞으며 쓴 글입니다.

글을 쓰신 분은 65세 은퇴를 하기 전까지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일했다고 합니다. 정년을 맞아 좀 더 일하라는 제안도 있었지만 은퇴를 한 후 연금을 받으며 안락한 여생을 즐기다가 남은 인생을 마감하고픈 생각이 들었다는 것입니다.
그 후 남은 인생은 ‘덤’이라 생각하며 언제 죽어도 여한이 없다는 생각을 하며 살아온 시간이 무려 30년, 노인은 95세 생일날 통한의 눈물을 흘립니다. 내 65년의 생애는 자랑스럽고 떳떳했지만 그 이후 30년의 삶은 가장 부끄럽고 후회가 되고 비통한 삶이었다는 뒤늦은 깨달음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글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95세의 노인은 본인이 하고 싶었던
어학공부를 시작하겠다고 결심합니다. 앞으로 10년이나 20년을 더 살지도 모르고 그렇다면 지금 뭔가 시작하지 않은 것을 또 다시 후회하게 될 지 모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95세 생일날 쓴 그의 글 내용은 이렇습니다. 이 글을 읽으며 고령화 사회의 위기와 기회를 생각하는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나는 65세에 직장에서 정년퇴직을 했습니다. 30년 전이지요. 내 분야는 특수한 전문직이어서 남들보다는 더 오래 직장생활을 했습니다.

불경기에 직장에서 명예퇴직이니, 구조조정이니 하는 퇴직의 회오리바람이 거세게 불 때도 내가 64세까지 끄덕없이 버티며 정년에 명예롭게 퇴직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직장에서 내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존재였기 때문이었습니다 .

그 외에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나는 젊어서 직장에 들어가기 전에 그 분야에서는 최고의 실력을 인정 받는 실력자가 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과 힘을 기울였는지 모릅니다.

더구나 나이가 들수록 젊은이들에게 밀리지 않으려고 끝없이 실력을 닦았습니다. 그렇게 노력한 덕에 아무도 그 분야에서 내 실력을 능가한 사람이 없었습니다.

어떤 젊은이도 나를 따라 잡을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 덕분에 나는 무척 명예스럽게 퇴직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내가 정년이 되자 직장에서는 내게 좀 더 기회를 주려고 했지만 나는 사양했어요.

65세의 나이쯤 되고 보니 나도 직장생활을 그만두고 연금을 받으며 안락한 여생을 즐기다가 남은 인생을 마감하고픈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나는 평생 후회가 없는 삶을 살았기에 언제 죽어도 여한이 없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그런 내가 30년 후인 95세 생일 때 자식들에게서 생일 케이크를 받는 순간 얼마나 내 인생에 대해 통한의 눈물을 흘렸는지 모릅니다. 내 65년의 생애는 자랑스럽고 떳떳했지만 그 이후 30년의 삶은 가장 부끄럽고 후회가 되고 비통한 삶이었습니다.

나는 정년퇴직 후에 ‘이제 나는 다 살았다. 남은 생애는 언제 죽을지 모르는 덤으로 주어졌을 뿐이다’ 하는 그저 그런 생각만 하면서 하루하루를 허송세월했던 것입니다. 죽기를 기다리는 삶이었던 것입니다.

그런 덧없고 희망이 없는 삶을 무려 30년이나 살았던 것입니다. 30년이라는 세월은 지금의 내 나이 95세로 따져 보아도 생애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막대한 시간입니다.
내가 95세 생일을 맞으면서 가장 후회한 것은 왜 30년이라는 소중한 인생을 무기력하게 낭비하면서 살았을까 하는 점입니다.

만일 내가 정년퇴직할 때 앞으로 30년을 더 살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난 정말 그렇게 살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그 때 나 스스로가 다른 무엇을 시작하기에 너무 늦었고, 늙었다고 생각했던 것이 큰 잘못이었습니다.

나는 지금 95살이지만 건강하고 정신이 또렷합니다. 혹시 앞으로 10년이나 20년을 더 살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나는 내가 하고 싶었던 어학공부를 다시 시작할 것입니다.

왜 그러냐 하면 내가 혹시 10년 후에라도 왜 95살 때 공부를 시작하지 않았는지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이 글을 읽으며 어떤 생각 하셨습니까? 전 60대의 나이, 그때 가졌던 가치관으로 인생 100세 시대를 맞이한 한 할아버지의 뼈아픈 고백을 보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미 인생 100세 시대를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들 또한 인생 60세 시대의 고정관념 속에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보게 합니다.

속담에 ‘철들자 망령’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뭔가 알만하니 끝나버리는 짧은 한평생에 대한 아쉬움이 담겨진 표현입니다. 하지만 고령화 사회는 철든 이후에도 많은 시간이 남아있는 그야말로 인생을 제대로 한번 더 살아볼 수 있는 사회입니다. 노련하고 건강한 장년의 시기가 길어진 것입니다.

미국 부시 전 대통령의 부친인 ‘아버지 부시’가 85세 생일을 기념해 스카이 다이빙을 한다는 신문기사를 본적이 있습니다. 80세 때도 스카이 다이빙으로 노익장을 과시하며 세상을 놀라게 했는데 85세에도 도전은 계속되네요.

스카이 다이빙을 한다는 발표를 하면서 그가 남긴 말은 더욱 멋진 여운을 남깁니다. “내가 스카이 다이빙을 함으로써 나이가 들어도 자신의 특기를 발휘할 수 있음을 알리고 싶다” 는 것입니다.

지레 포기하고 나약한 젊음에 경종을 울리고 싶은 마음이 아닐까도 싶습니다.

젊은 사람들이 자신이 80세를 넘은 노인이 되었을 때를 상상해 볼 수 있을까요?

그리고 스카이 다이빙을 하는 80세 넘은 아버지 부시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주말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