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교육부가 오는 2022년까지 전국에 18개 특수학교를 새로 지어 장애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매년 특수학교 교사를 1000명 선발하는 등 현재 67%에 그치고 있는 교사 충원율도 95%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최근 서울 강서구 옛 공진초등학교 터에 추진중인 강서특수학교(가칭 서진학교) 설립을 두고 지역주민들과 갈등을 빚는 등 반대에 부딪히자 이에 굴하지 않고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부총리는 또 "내년부터 적용하는 '제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에 특수교사 및 특수학교·학급 확대 방안을 담아 적극 추진하겠다"고도 말했다.
교육부는 이와 함께 장애인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이해교육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고, 특수학교 인근 일반 학교와 장애 체험활동 프로그램도 운영키로 했다. 교육 정책을 총괄할 국가교육회의에 특수교육 관련단체나 전문가를 배정하고 분야별 전문위원회에 특수교육전문위원회를 설치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김 부총리는 간담회에 앞서 한국우진학교 내에서 운영중인 수영장과 체육시설 등을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하는 모습을 살펴보며 바람직한 상생 모델로 손꼽았다.
김 부총리는 "우리 사회는 여전히 장애인에 대해 많은 편견과 오해를 갖고 있고, 경제·사회 양극화로 인해 교육 격차도 심화하고 있다"며 "교육청과 지자체, 지역주민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이 보장될 수 있도록 특수학교 설립 때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복합문화시설 조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라는 문재인 정부의 철학이 장애를 가졌다고 해서 예외가 아님을 교육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장애학생 부모 대표와 학교 관계자, 서울시교육청 관계자, 지역주민, 더불어민주당 오영훈·손혜원·전재수 의원 등이 참석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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