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성칼럼]행복은 지금 이순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원하는 대학에 떨어져 재수 대신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결정했어요. 제가 외국에 가본적도 없고 영어도 잘 못하는데 가서 적응할수 있을까요? 나중에 한국에 돌아와 대학에 진학했을때 나이가 많은게 문제가 될까요?"

"어렸을때부터 노래하고 춤추는 것을 좋아해 연예인을 꿈꿨는데 부모님 반대로 포기했어요. 하지만 공부에 재능이 없어 좋은 대학도 못가고 지금 직장도 변변치 않네요. 반면 초등학교 때 같이 노래하던 친구는 톱스타가 됐어요. 당시의 제가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후회스럽고 부모님이 원망스러워요."
오지 않은 미래를 걱정하거나 이미 지나가버린 일을 후회하는 분들로부터 고민상담 요청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도 불안정한 시기를 지나왔기 때문에 그 초조한 마음 잘 이해합니다. 우리 모두는 확실한 걸 좋아하니까요.

과거의 실수를 타산지석으로 삼고 어느정도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도 인생에 도움이 되지만 가장 중요한 일은 현재 주어진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과거에 그토록 걱정하고 불안해 했던 미래가 지금 왔는데 이를 무의미하게 흘려보내면 미래에 다시 후회스러운 과거로 기억될테니까요.

1400여년 전, 노자는 "마음이 과거에 있으면 우울하고, 미래에 있으면 불안하다." 고 말했지요. 모든 근심은 부정적인 생각으로부터 생겨나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의미없고 어리석은 것이 바로 지나간 일에 대한 후회와 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걱정입니다. 만약 점심식사를 하는 중에 "아침을 왜 그렇게 맛없는 걸 먹었을까?" 하고 후회하거나 "맛없는 저녁을 먹으면 어쩌지?" 하고 걱정한다면 지금 먹고 있는 음식에 집중할 수가 없을 겁니다.
[여성칼럼]행복은 지금 이순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음식 한 조각을 10분동안 씹어보세요. 아무 생각 없이 베어문 사과 한알에도 우주가 있습니다. 그 안에 태양이 있고 바람이 있고 물이 있고 흙이 있습니다. 이 사과를 정성껏 키운 농부의 삶이 있고, 이 사과를 배달해 준 트럭을 발명하고 만들고 몰아온 수많은 사람들의 노고와 사과를 파는 할머니의 고단한 하루, 그 사과를 팔아 번 돈을 밑천삼아 시작되는 새로운 하루가 있습니다.

사과의 파편이 분자형태로 내 몸속에서 에너지원으로 재생산되고 이것을 바탕으로 오늘 하루를 살아갈 생명력이 연장됩니다.

이렇게 생각해보면 우리가 먹고 마시고 만지고 느끼는 모든 것이 경이로운 일입니다. 아니, 우리가 세상에 태어나서 존재하는 것 자체도 기적입니다. 그 많고 많은 사람들 중에서 엄마 아빠가 만나 사랑에 빠졌고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내가 태어났습니다.

우리가 이렇게 건강하게 성장한 것도 저절로 된 것이 아닌 누군가의 엄청난 희생과 사랑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또한 수백만 순간의 경험과 감정이 누적된 결과 '나'라는 자아가 형성되어 사물을 지각하고 판단할수 있게 되었지요.

당신의 눈 앞에 있는 사람의 존재도 마찬가지입니다. 그에 앞서 그의 수많은 조상들, 그들의 수백만년 삶이, 수많은 기적이 있었기에 이 사람이 내 앞에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제가 이 글을 쓸 수 있는 것도 과거의 수많은 경험과 깨달음이 있었기 때문이고 당신이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것 또한 문명의 발전과 기술의 혁신을 가능케 한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 그리고 당신과 나의 인연이라는 또 다른 기적 덕분이지요. 그렇게 보면 이 세상에 귀하지 않은 사람이 없고, 귀하지 않은 경험이 없습니다.

이렇듯 내가 우주이고, 우주가 나이고, 우리가 만나는 모든 이가 우주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우주로부터 '지금 이순간'이라는 찰나를 선물받아 매 순간 내 마음을 결정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 행복해지기로 선택할 수도 있고 불행해 지기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사랑, 감사, 도전, 미움, 원망, 감사 등 수많은 선택지가 주어진 상황에서 아무 선택도 하지 않는 것 또한 우리의 선택이고 이 모든 선택의 결과는 우리에게 돌아옵니다. 당신이 그토록 걱정하는 미래의 어느 순간에 말이죠.

'지금 이순간'은 잠시 후에 사라집니다. 그러니 최선을 다해 지금 이 순간을 꼭꼭 씹어 음미하세요. 일할 때는 일하고, 놀때는 놀고, 먹을 때는 먹으세요. 잘 때는 자고 사랑할 때는 사랑하세요. 눈앞에 펼쳐진 모든 것에 감사하세요. 내 앞에 있는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바라보세요. 당신의 우주를, 당신의 마음을 선택하세요. 행복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김수영 작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