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세계 수출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던 것은 좋은 수출품을 만들려는 기업의 노력에다 무역 인프라를 개선하려는 정부의 의지가 더해진 덕분이다. 1992년 정부와 한국무역협회가 주축이 돼 구축한 서류없는 '전자무역(Paperless Trade)' 시스템은 수출입절차 간소화로 매년 6조원 이상의 수출입 부대비용을 절감해 한국무역에 날개를 달아줬다. 더욱이 최근에는 수출을 지원하던 프로세스였던 '전자무역'이 전자상거래까지도 포함하는 '디지털무역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돼 그 자체가 수출품이 되고 있다.
시스템이나 플랫폼의 수출은 상품이나 일반 서비스 수출보다 부가가치나 연관 파급효과가 훨씬 크다. 우리 플랫폼을 수출하는 것은 곧 상대방 국가의 수출입 프레임을 우리 스타일로 만드는 일이며 무역거래에서의 선점을 의미한다. 즉, 우리기업들이 현지에 용이하게 진출할 수 있게 하는 이점이 있다. 그동안 필자의 회사가 전자정부사업의 일환으로 조달청의 협조를 받아 르완다, 요르단 등 6개국에 구축한 전자조달시스템은 진입장벽이 높기로 소문난 해외 조달시장에 우리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가 된 셈이다.
최근 우즈벡 정부와 협의가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무역 플랫폼 구축 및 활성화 사업도 같은 맥락이다. 우즈벡에 수출될 한국형 플랫폼은 우리기업들이 익숙한 환경에서 무역거래를 할 수 있게 해줘 우즈벡에 더 많은 한국 상품의 수출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또한, 우즈벡은 한국의 우수한 ICT기술과 전자무역시스템을 통해 자국기업의 해외수출을 촉진하고, 나아가 한국기업과의 교류를 확대할 수 있다. 우즈벡은 이달 말 자국 대통령이 방한할 때 이러한 디지털 플랫폼(eTrade Platform) 도입이 결정될 수 있기를 갈망하고 있다.
한진현 한국무역정보통신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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