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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라지는 친환경車 시대]글로벌 완성차 업체 시장 선점 경쟁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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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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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유럽을 중심으로 내연기관 퇴출 움직임이 일면서 전 세계 친환경차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각국의 내연기관 차량의 판매 금지가 가시화됨에 따라 친환경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의 경쟁 역시 치열해지고 있다.

세계 최초 내연기관차를 양산한 메르세데스 벤츠의 디터 제체 회장은 지난 9월 프랑크푸르트모터쇼에서 "오는 2022년까지 100만유로를 투자해 50종 이상 전기차를 내놓겠다"며 "10년 내 모든 스마트 브랜드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폭스바겐그룹도 대대적인 친환경차 투자계획을 내놨다. 폭스바겐은 2025년까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80종을 개발하고 2030년까지 전기차 중심의 모빌리티에 200억 유로(27조2000억원)를 투자하겠다는 방침이다. 마티아스 뮐러 폭스바겐그룹 회장은 “2030년까지 그룹 전체 모델 300여종 모두 전기구동화 모델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BMW그룹 역시 2025년까지 25종의 전기차를 내놓는다. 하랄트 크뤼거 BMW회장은 “2025년까지 순수 전기차 12종을 포함한 전기차 25종을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도 지난 13일 친환경차 라인업을 현재 13종에서 2025년 38종으로 확대,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 2위를 달성한다는 새로운 친환경차 전략을 발표했다. 전기차 강화가 눈에 띈다. 내년부터 매년 1차종 이상의 새로운 전기차 모델을 출시, 현재 2개 차종인 전기차를 2025년 14종으로 확대한다. 현대기아차를 이를 바탕으로 단기간 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3위에 진입한다는 목표다. 현대기아차는 2025년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규모를 약 1627만대로 전망했다. 연평균 24%의 성장으로 지난해 235만대에서 약 7배 증가한 규모다.
한편 내연기관 퇴출은 2025년 노르웨이와 네덜란드에서 가장 먼저 실현될 전망이다. 노르웨이와 네덜란드는 2025년부터 오직 전기차만 판매할 수 있다. 독일 역시 연방 상원에서 2030년부터 화석연료 자동차 판매를 금지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영국은 2040년부터 모든 경유, 휘발유 차량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차량까지 판매를 전면 금지하기로 했고 프랑스도 2040년 화석연료 차량 판매금지를 선언했다. 우리나라는 지난 8월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30년부터 하이브리드 차량을 포함해 내연기관이 채택된 차량의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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