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해군총장 "내년 한미연합훈련 연기 협의 중…최종 결정은 안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적절한 억지력 가지려면 적절한 군사적 옵션 있어야…우리는 준비돼 있다"

연합뉴스와 단독인터뷰 중인 미국 해군총장 (미 해군 제공)

연합뉴스와 단독인터뷰 중인 미국 해군총장 (미 해군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설 기자] 존 리처드슨 미국 해군참모총장은 내년 초에 진행되는 한미 연합훈련 일정 연기 가능성과 관련해 협의 중이지만 최종 결정된 바는 없다고 14일 밝혔다.
리처드슨 총장은 이날 서울 용산기지에서 가진 연합뉴스와의 단독인터뷰에서 "2018년 훈련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면서도 "이건 우리가 정할 사항은 아니고 수용적이 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내년 3월 중에 실시할 것으로 예상됐던 한미연합훈련을 평창동계올림픽 이후로 연기하는 방안을 양국이 협의했다고 미군 고위당국자가 사실상 확인한 것이다.

리처드슨 총장은 '북한의 ICBM 도발 이후 대화 재개 얘기도 나오는데 펜타곤(미국 국방부) 분위기는 어떠한가'라는 질문에 "북한의 잇단 도발이 분명히 보여주듯 위협과 도발 능력이 향상되고 있다는 데 이견이 없다"며 "현재는 외교적 접근법이 최우선"이라고 답했다.
'현실적인 군사옵션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적절한 (대북) 억지력을 갖기 위해서는 적절한 군사적 옵션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며 "그런 면에서 우리는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펜타곤 차원에서 그런 군사적 옵션을 구체적으로 논의한 바 있느냐'는 질문에 리처드슨 총장은 "우리는 이 문제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며 "군에서 할 수 있다고 보는 모든 것은 할 것이다. 빈말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한국의 핵잠수함 도입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어떤 자산이 한국의 전략적 수요에 부합하는지 한국 대신 내가 얘기하는 것은 추측에 불과하다"면서도 "다만 내 경험상 해군의 핵 관련 자산은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다. 초기 투자는 물론 인력, 산업, 안전 등에 계속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지난달 미국 항공모함 3척이 동해에서 한국 해군과 연합훈련을 한 것과 관련해 "올해 해군 쪽에선 항모 3척 훈련을 포함해 매우 활발한 연합훈련이 있었다"며 "이는 우리의 동맹 방어 의지가 빈말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이설 기자 sseo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