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찰, 'MB 방송사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 착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명박 전 대통령(출처=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검찰이 이명박정부 시절 '방송사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임기 초반 정국을 뒤흔들었던 MBC PD수첩의 광우병 보도가 출발점이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26일 최승호 전 MBC PD수첩 PD와 정재홍 전 PD수첩 작가, 이우환 MBC PD를 참고인으로 불러 피해 상황을 조사할 방침이라고 25일 밝혔다. 27일에는 김환균 MBC PD가 같은 취지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

최 전 PD는 MBC에서 해직당한 뒤 독립언론 '뉴스타파'로 자리를 옮겨 활동하고 있다. 그는 최근 이명박ㆍ박근혜정부의 언론장악 의혹을 고발한 다큐멘터리 영화 '공범자들'을 만들었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PD수첩이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위험을 보도한 뒤 국가정보원 등으로부터 견제 및 보복을 당했다는 의혹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검찰은 최 전 PD 등에 대한 조사를 시작으로 MBC와 KBS 등의 PD, 작가, 기자들을 잇따라 불러 블랙리스트 피해 상황을 폭넓게 확인한 뒤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 관계자들을 수사할 방침이다.
'원세훈 국정원'은 방송사 간부와 프로그램 제작 일선 PD 등의 성향을 광범위하게 파악하고 정부 비판 성향이 있다고 판단한 이들의 교체 등 구체적인 인사 개입 방향을 담은 다수의 문건을 생산했던 것으로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의 조사에서 드러났다.

국정원은 2010년 2월 16일 원 전 원장이 'MBC 신임사장 취임을 계기로 근본적인 체질개선 추진'이라고 지시한 데 따라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향'이라는 문건을 작성했다.

국정원이 2010년 6월 작성한 'KBS 조직개편 이후 인적 쇄신 추진방안' 보고서에는 "KBS가 6월 4일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곧바로 후속 인사에 착수할 계획인데, 면밀한 인사검증을 통해 부적격자를 퇴출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국정원은 지난 14일 관련 자료를 검찰에 넘기면서 수사의뢰했다.

한편 검찰은 2009년 PD수첩 제작진을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했다. 그러나 대법원은 2011년 무죄 확정 판결을 내렸다. 2008년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장이던 임수빈 변호사는 PD수첩 제작진에 대한 수사와 기소가 무리라며 검찰 상층부와 마찰을 빚었고 논란 끝에 검찰을 떠났다.

임 변호사는 법무부 법무ㆍ검찰개혁위원회 위원으로 일하고 있다. 당시 서울중앙지검 1차장으로 수사를 지휘한 최교일 전 검사장은 현재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의원이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