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흥순의 작전타임]규정 위배·무리수 징계…막나가는 럭비협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럭비인들 "'공포 정치' 보는 것 같다"

사진=대한럭비협회

사진=대한럭비협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럭비는 규칙이 생명이다. 거친 몸싸움을 하는 경기라 규율을 어기면 큰 부상자가 나올 수 있고, 통제 불능의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선수들은 사력을 다해 싸우면서도 상대를 존중하고, 앙금을 남기지 않는다. 매우 격렬하지만 럭비가 '신사의 스포츠'로 불리는 이유다.

그런데 규칙을 만들고, 이를 장려해야 할 대한럭비협회는 딴판이다. 모범을 보여야 할 상급 단체가 규정을 깡그리 무시한 행정을 거듭하고 있다. 아시아경제는 지난 4일 내분으로 혼란스러운 럭비협회에 관한 온라인 기사를 보도했다. ▶관련 기사 참조 "갈 길이 바쁜데…" 집안싸움에 표류하는 럭비協. 남자 15인제 대표팀이 지난 5월 뉴질랜드에서 한 전지훈련을 둘러싼 논란이었다. 이 훈련은 최윤 럭비협회 부회장(54·아프로서비스그룹 회장)이 비용을 대 성사되었다. 그런데 럭비협회는 이 훈련이 이사회나 이상웅 회장(59·세방그룹 회장)의 승인 없이 진행됐다면서 지난달 24일 최 부회장과 조성철 기술강화위원장(55), 존 월터스 감독(45 ·뉴질랜드) 등을 협회 스포츠공정위원회(공정위)에 회부했다. 공정위는 협회 임직원과 선수에 대한 징계를 결정하는 곳이다.
조 위원장은 해촉됐고, 월터스 감독은 4개월 자격정지를 당했다. 어찌된 영문인지 최 부회장은 징계하지 않았다. 럭비계는 동요했다. "협회의 징계는 규정에 어긋나며 마음에 들지 않는 인사들을 몰아내려는 무리수"라는 제보가 잇달았다. 확인 결과 '전지훈련을 승인받지 않았다'는 럭비협회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대표 선수 중에는 국군체육부대 소속 선수도 있다. 군인인 이들은 출국할 때 협회와 부대장의 승인이 필요하다. 이들은 문제없이 출국했다. 대표 선수들은 외부에서 훈련할 때 대한체육회로부터 훈련수당(1일 각 6만원)을 받는다. 수당은 협회를 거쳐 집행된다. 그런데 훈련비는 잡음 없이 지급됐다.

대한럭비협회 CI

대한럭비협회 CI

원본보기 아이콘

조 위원장은 지난달 31일 체육회 공정체육부에 이의신청을 했다. "대표팀 기술강화위원장 해촉은 협회 공정위의 권한이 아니니 징계도 부당하다"는 내용이다. 체육회에서는 지난 7일 '적의조치하라(규정에 맞게 조치하라)'고 통보했다. 그러나 협회 측은 "체육회에서 (조 위원장이)직권남용을 했다는 유권해석을 해 징계했다"고 주장했다.

럭비협회 기술강화위원회 규정 제 8조에 따르면 협회장만 대표팀 기술강화위원장을 해촉할 수 있다. 이 역시도 위원장이 스스로 물러나거나 질병, 해외출장 등으로 장기간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경우, 실정법을 위반했을 때만 가능하다. 협회는 체육회가 적의조치를 통보한 다음날 위원장 해촉 징계를 협회장 명의로 바꿨다. 그러나 협회장의 해촉을 정당화할 근거도 불분명하다. 오히려 임직원 채용의 결재권을 가진 이상웅 회장에게 문제 소지가 있다. 협회는 지난 4월24일 새 사무처장을 뽑는 공고를 냈다. 지원자는 토익이나 토플, 텝스 등 어학시험 성적을 필수로 제출해야 한다. 그러나 합격자 A씨는 이 서류를 제출하지 않고도 6월부터 버젓이 근무하고 있다. 한 럭비인은 "규정을 정하고 지켜야할 협회 수뇌부가 이를 무시하고 강제력을 행사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공포 정치'를 보는 듯하다"고 했다.
럭비의 5대 정신 중 하나는 '복종'. 신사의 스포츠답게 심판의 판정과 규칙에 따르자는 뜻이다. 협회는 럭비가 지향하는 신성한 가치들을 외면한 채 무조건적인 복종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인지 묻고 싶다.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