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동네' 단위 도시재생 본격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시가 '동네' 단위의 소규모 도시재생에 속도를 낸다. 그동안 재개발 해제지를 위주로 사업지 선정에 나섰지만 주민 협의는 물론 정비 과정도 수월한 소규모 마을도 본격적인 검토를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성북구 한천마을 도시재생사업지 전경 / 서울시

성북구 한천마을 도시재생사업지 전경 / 서울시

원본보기 아이콘
17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이달 초 성북구 석관동 한천마을, 관악구 난곡동 굴참마을, 양천구 신월동 해오름마을 등 5곳의 주거환경관리사업 정비구역 지정안을 일제히 고시했다.
이중 한천마을 정비계획안은 지난 4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사업지다. 구역 내 280여개 주택동이 대상으로 ▲작은실천마을 만들기 ▲안전한 마을 만들기 ▲걷기 좋은 마을 만들기 등 3개 분야 11개 세부사업이 담겼다. 한천공원을 조성하고 오래된 하수관을 교체하는 한편 저층으로 재생을 추진하는 만큼 필로티를 포함해 5층이 넘는 건축물은 관할 자치구의 심의를 받도록 했다.

지난달 도계위를 통과한 양천구 신월5동 해오름마을은 심의를 넘어선 지 불과 20여일만에 고시까지 받아냈다. 보행자 중심의 도로ㆍ담장정비로 걷기 좋고 안전한 가로 환경을 만들겠다는 큰 틀을 잡아놨다. 정비사업은 2017년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18년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노후주택 집수리 및 신축 공사비 저리 융자지원으로 개량의 경우 가구당 4500만원, 신축은 최대 9000만원 범위에서 0.7%로 저리 융자를 적용하기로 했다.

이밖에 동작구 상도동 성대골과 도봉구 방학2동 숲속마을도 고시 확정에 따라 도시재생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관악구 낙곡동 굴참마을 계획안 역시 가로환경 개선을 위한 보행환경 정비와 주민생활환경 개선을 골자로 세웠다. 주민 숙원사업이자 마을공동체거점인 주민공동이용시설을 설치하는 등 4개 분야 11개 사업을 추진한다.
서울시가 '동네' 단위 도시재생 사업지 선정에 나선 것은 주민 간 합의가 수월한 데 있다. 서울시 도시재생 정책을 이끌고 있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최근 '2017년 도시재생 업무계획' 일부를 수정한 것도 이때문이다. SH공사는 도시재생 추진을 당초 '사업' 단위에서 '동네' 단위로 변경했다. 내년 목표치 역시 50개 사업지에서 10개 동네로 전환한 상태다.

지난달 출범한 서울시 도시재생위원회도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지 외 동네 단위의 대상지를 중점적으로 살피기로 했다. 현재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도시재생위원회와 같은 내부 전담 조직을 만들어 운영 중인 곳은 서울시가 유일하다. 서울시 도재위 관계자는 "규모가 작은 사업지를 중심으로 한 도시재생 마을을 확대시켜 사업별로 크게 묶어 상호관계를 이어주는 중장기적인 계획까지 추진할 방침"이라며 "지역발전과 공동체활성화 및 주거지 통합재생을 위해 다양한 사업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