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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염의 경제학]더워야 잘 팔린다…편의점 얼음컵·아이스크림 판매 '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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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스드링크 매출 전년比 36.8% 뛰어…얼음매출은 40% 급증
아이스크림, 생수, 맥주, 탄산음료도 판매 늘어

[폭염의 경제학]더워야 잘 팔린다…편의점 얼음컵·아이스크림 판매 '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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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예년보다 빨리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면서 편의점 하계 메뉴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골목 곳곳과 시내 번화가에 매장을 두고 있는 편의점들은 날씨에 따라 판매 품목이 급변하고 매출이 뛰는만큼, 이른 폭염이 반가운 눈치다.

19일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가 전국적으로 폭염주의보가 발령된 지난 17~18일 주요 상품들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얼음컵과 함께 마시는 아이스드링크(커피, 음료)의 매출이 전년 대비 36.8% 급증했다. 봉지얼음을 포함한 얼음 전체 매출 역시 40.0% 매출이 급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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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여름 상품인 아이스크림 역시 21.5%의 높은 매출신장률을 보였고 생수와 맥주 역시 각각 23.9%, 28.1% 판매가 늘었다. 청량감이 높은 탄산음료도 17.4% 매출이 상승했다.
같은기간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에서도 여름 제품 매출이 급신장했다.

자외선차단제의 경우 전주대비로는 21.3%, 전년 대비로는 57.6% 매출이 뛰었다. 아이스음료는 전년 대비 37.8%, 이온음료는 32.7%, 봉지얼음은 31.1% 판매가 늘었다. 이밖에 냉장주스, 맥주, 얼음컵, 탄산음료 등도 20~30%대 판매가 뛰며 인기를 끌었다.

김석환 BGF리테일 MD기획팀장은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며 냉음료와 아이스크림 등 여름 상품들의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며 "소비자 기호에 맞춘 새로운 신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관련 마케팅을 강화해 편의점이 시원한 생활 속 쉼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국 내륙지방을 중심으로 폭염주의보·폭염경보가 발령 중인 가운데 때 이른 폭염이 22일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기상청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은 날씨 속에 강한 일사가 더해지면서 휴일인 18일 내륙을 중심으로 기온이 33도 안팎으로 올라 더운 곳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19일 서울의 낮 최고기온을 32도로 예보했으며 대구 35도, 광주 34도, 대전·청주 33도 등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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