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선주자 문화정책④]"평창올림픽, 위기이자 기회"(일문일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文 "스포츠·힐링·먹거리 결합해 북유럽에 집중 홍보" 洪 "올림픽국민체육공단 세워 후유증 극복"
安 "남북관계 개선 계기로" 劉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초석" 沈 "관광산업 체질 개선"

2017 대선후보

2017 대선후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홍준표 자유한국당, 안철수 국민의당, 유승민 바른정당,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지난달 아시아경제와 문화·체육·관광 관련 서면 인터뷰를 했다. 다음은 체육·관광 관련 일문일답.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적신호가 켜졌다. 피해를 어떻게 최소화할 계획인가.

문재인(이하 문) 피해 규모와 실태를 정확하게 조사하고, 중국 시장을 중장기적으로 분석해 대응책을 세우겠다. 단체 위주인 중국 관광객 유치의 전략을 수정하고, 스토리텔링 등 기반 조성 작업을 병행하겠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외교적 대화다.
홍준표(이하 홍) 대통령이 된다면 가장 먼저 중국을 찾겠다. 시진핑(習近平) 주석과 외교 담판을 벌여 문제를 직접 해결하겠다. 일본, 유럽 등 다른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도 집중하겠다. 필요하다면 비자 면제 조치도 검토하겠다.

안철수(이하 안) 양국의 문화 관계자들이 경제공동체로서의 관계(Closed Economic Partnership)를 맺고 있었다면 한한령(限韓令) 등의 문제는 생기지 않았을 것이다. 문화콘텐츠는 국제정치의 종속변수일 수밖에 없다. 특히 관광은 양쪽이 가진 기초요소를 함께 투입해서 일정한 시너지를 내기 어려운 분야다. 결국 외교 갈등이라는 주요 이슈를 풀지 않고서는 사실상 효과적인 대책을 제시할 수 없다. 평창동계올림픽이 있어 그나마 다행이다. 남북관계뿐 아니라 동북아의 국제적 갈등과 대결 구조를 완화시킬 수 있는 기회로 여기고 잘 준비하겠다.

문재인 대선 후보

문재인 대선 후보

원본보기 아이콘

유승민(이하 유) 관광기금으로 여행업계와 숙박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 정세가 회복될 때까지 버티기 어려운 영세 중소기업을 위해 별도의 지원책을 마련하겠다. 한편으로는 동남아, 중동 등에 고품질의 방한 상품을 홍보하겠다. 관광산업의 체질 개선을 위해 장기적 계획을 수립할 용의가 있다.

심상정(이하 심) 이번 적신호는 박근혜정부에서 졸속으로 추진한 사드 배치의 결과다. 대통령이 된다면 사드 배치부터 일시 중단하겠다. '포괄적 안보영향 평가'를 통해 배치 여부를 결정하고, 한·미·중 3자 정상회담을 제안하겠다. 안보 현안을 함께 논의한다면 중국과의 외교적 갈등도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라고 본다.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체질 개선도 병행돼야 한다. 중국 등에 편중된 관광객을 보다 넓게 확대하고, 세계인에게 소개할 만한 관광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민간과 머리를 맞대겠다.
외국인관광객의 발길이 여전히 서울, 부산, 제주로 한정돼 있다. 새 관광지를 개발하고 홍보하는 일이 시급해 보이는데.

문화, 생태, 쇼핑, 의료, 마이스(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박람회·이벤트) 등 지역별 특화관광명소를 조성하겠다. 국가관광명소제도를 도입하고, 지역 명소별 관광자원을 정비하는데 과감히 투자하겠다. 아울러 법적 제도적 근거를 마련해 지역의 관광 전문 인력들을 양성하고, 양질의 관련 일자리를 창출하겠다.

외국으로 나가는 국민부터 국내관광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내수산업 육성 정책과 연계해 종합정책을 펴겠다. 체험 위주 관광으로 품질을 높이고, 관련 콘텐츠 개발에 역점을 두겠다. '해상복합 낚시 타운' 등이 좋은 예가 될 것이다. 크루즈 관광 활성화를 위해 입출국 절차를 간소화하고, 기반 시설을 확충할 생각도 있다.

홍준표 대선후보

홍준표 대선후보

원본보기 아이콘

거창한 인프라를 새로 갖추는 방식은 불필요하다. 우수한 지역자원을 역사, 문화 등과 융합해 다양한 관광콘텐츠로 개발해야 한다. 이미 성과를 내고 있는 도시와 농산어촌의 교류 체험을 비롯해 축제·문화콘텐츠를 활용한 관광, 암스테르담 등에서 시도하는 '도시 사파리' 등이 좋은 예다. 시니어 관광의 수요 역시 고민해야 한다.

국민이 가지 않는 곳이라면 외국인도 찾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우고 내국인 관광수요 확대 정책을 펴겠다. 우리나라는 세계관광경쟁력 순위가 19위지만, 관광정책 및 기반조성 분야는 47위에 불과하다.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경쟁력에서 한계를 보인다. 질적 성장을 우선시 하겠다. 또 중앙정부 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간 협력을 이끌어 자치단체별 홍보를 강화하겠다. 한편으로는 주요 관광지역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교통망 정비, 관광인프라 개선 등을 정책적으로 지원하겠다.

지방자치단체와 논의해 새로운 관광지를 발굴하고 홍보하겠다.

내년에 평창에서 동계올림픽이 열린다. 어떤 방법으로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인가. 또 러시아 소치 등이 겪은 '올림픽 후유증'을 어떻게 최소화할 생각인가.

평창은 어느 동계올림픽 도시보다 시설이 집중돼 있고, 인근에 산과 바다가 있어 스키, 요트, 수영 등을 할 수 있다. 스포츠, 힐링, 먹거리 등을 결합한 관광 상품을 개발해 북유럽 등에 집중 홍보하겠다. 2022년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중국(베이징)도 눈여겨보고 있다. 중국에 스키장이 부족하기 때문에 한국의 스키장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올림픽 후유증은 평창 일대를 동계스포츠의 메카이자 아시아의 관광 중심지로 육성해 최소화하겠다. 동계아시아경기대회, 동계유니버시아드 등 국제대회를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관련 시설을 지역 관광상품 등과 연계해 활용도를 높이겠다.

안철수 대선후보

안철수 대선후보

원본보기 아이콘

평창은 이미 약점으로 꼽힌 교통 문제를 동서고속철 건설, 숙박시설 확충 등으로 해결했다. 올림픽 시설 관리와 운영의 부담을 지역에 떠넘기지 않겠다.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을 통해 올림픽국민체육공단을 세우고 이 문제를 맡기겠다. 또한 한시적 비자면제 등을 유인책으로 동남아시아 관광객을 적극 유치하겠다.

스포츠 메가 이벤트를 유치했던 릴레함메르와 런던은 각각 환경과 문화라는 매력적인 요소를 활용해 후유증을 최소화했다. 평창올림픽의 화두는 평화와 관광이라고 생각한다. 이명박 정부 이래 악화돼온 남북관계를 얼마나 개선하느냐가 관건이다.

고속철도, 제2영동고속도로 등 지역발전의 필수요건인 SOC 인프라가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해외 공관과 인적 네트워크를 총동원해 방문객 확대를 위한 홍보와 마케팅 체제를 구축하겠다. 또 부족한 예산과 정책이 무엇인지 꼼꼼히 따지고 과감하게 지원하겠다. 이번 올림픽을 강원도 발전의 계기로 보고 있다. 경기시설을 지역발전자원으로 활용할 방안을 미리 구상하고 대비하겠다. 서울부터 동해안 강릉까지 개통되는 고속철을 눈여겨보고 있다. 동해안 고성에서 삼척까지 추가로 고속철을 연결하면, 부산에서 금강산까지 한 시간대 생활권을 구축할 수 있다.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이 외자유치 입지여건의 기본 인프라를 갖추게 된다.

그동안 평창동계올림픽의 분산개최를 주장해왔다. 무리한 운영에 따른 강원도의 재정파탄을 막고 환경을 보호하자는 주장이었다. 분산개최는 물 건너갔지만, 문제는 여전하다고 생각한다. 지금이라도 예산 낭비를 막고, 올림픽을 핑계로 한 부적절한 개발을 자제해야 한다. 내실 있는 준비와 효과적인 홍보를 통해 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루고, 많은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해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유승민 대선후보

유승민 대선후보

원본보기 아이콘

'공부하는 운동선수' 육성이 아직 과도기다. 안정적으로 뿌리내리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 확대를 위해 체육특기자제도부터 개선하겠다. 학습권이 침해받지 않도록 대회 및 훈련일정을 정비하고, 수업참여 보장 및 철저한 학사관리를 통해 공부와 운동을 병행할 수 있는 틀을 만들겠다. 운동부 중심의 학교체육도 전면 개편하겠다. 최저학력제를 도입하고 일반 학생들의 학교체육활동을 강화해 '공부하는 선수', '운동하는 학생'을 양성하겠다. 이 일환으로 학교체육진흥회(가칭)를 설치해 학생들의 체육활동과 진흥정책을 독립적으로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

운동선수들도 공부를 해야 한다. 효과적인 방안을 찾아보겠다.

이미 스포츠전문가들이 해법을 제시했다. 학교 스포츠클럽과 학교 운동부의 통합 운영과 생활체육 리그제를 기반으로 한 엘리트 스포츠다. 선수 저변 확대는 물론 학생들에게 균형 잡힌 스포츠 참여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체육정책도 이제는 교육적 목적에 충실해야 할 때다.

미국, 호주 등 스포츠강국에서는 운동선수들의 전공을 체육으로 국한하지 않는다. 수업 일정과 성적 관리를 돕는 튜터(가정교사·개인지도교사)를 둔다. 대학들이 운동선수들에게 멘토나 튜터를 붙여준다면, 대회 참가와 훈련에 따른 수업 결손을 보완할 수 있다.

학교체육과 생활체육의 조화를 꾀하고, 어린 선수들이 학업과 운동을 병행하는 여건을 마련하겠다. 또 이들이 졸업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겠다.

심상정 대선후보

심상정 대선후보

원본보기 아이콘

'정유라 입시 비리'로 체육특기자 선발 문제가 불거졌다. 불법 스카우트 관행과 학교 중심적 선발 구조, 관리·감독 기구의 부실 등을 잠재우기 위한 대책이 있다면.

스포츠공정위원회의 기능을 강화해 각종 불공정 행위를 근절하겠다. 대학 체육 특기자 입시비리를 차단할 수 있는 조직이라는 점에서 한국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를 눈여겨보고 있다. 협의회 안에 대학입시관리센터와 같은 구체적인 실행기관을 마련해 이를 확대 개편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 법적 스카우트 기간 및 방법 제시, 불법 행위자 엄벌 등 다양한 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한다.

체육특기자에게 어느 정도 혜택은 있어야 한다. 단 정당한 절차가 필요하다. 미국대학스포츠협회(NCAA)와 같은 대학종합기구의 역할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 물론 대학의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 비리에는 강력한 처벌을 내리겠다.

우수한 선수를 조기에 발굴하고, 최고 기량을 갖춘 선수를 육성 및 배출하는 선진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한국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에서 대학입시 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노력해온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이를 심화시키기 위해 중·고등학교 선수들의 성적과 출석 관리 등을 행정적으로 뒷받침하는 학교스포츠연맹을 세우겠다. 학생들의 체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운영 및 감독하는 것은 물론 교육적 목적을 견지하며 학생 체육활동을 장려할 것으로 기대한다. 미국고교체육협회(NFHS), 일본중학교체육연맹 등을 좋은 예로 보고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체육이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한다. 체육계 전체를 불공정한 분야로 매도하지 않았으면 한다. 체육특기생의 입시비리를 막으려면 대학과 사정당국의 철저한 지휘감독이 필요하다. 선수, 지도자, 심판, 체육단체 임원 등의 지속적인 교육도 요구된다. 이를 위해 대한체육회 산하 스포츠공정위원회를 독립시키겠다. 아울러 강력한 처벌을 통해 재발을 방지하겠다.

정유라 입시 비리는 체육은 물론 교육과 관련된 문제다.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련 부처들로 대책기구(TF)를 구성해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2018 평창동계올림픽

원본보기 아이콘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에서 종합 2위를 한 영국은 태릉선수촌 같은 훈련장이 없다. 메달리스트에게 연금도 주지 않는다. 대신 메달 가능성이 큰 종목에 집중 투자하고, 성적을 내지 못하면 경기단체에 지급되는 지원금을 삭감해 경기 단체 간 경쟁을 유도한다. 엘리트스포츠를 이런 방식으로 이끌어야 한다는 목소리를 어떻게 생각하나.

영국은 기초부터 프로종목까지 우수한 선수들이 많다. 지역스포츠클럽제도가 100년 이상 유지돼 각종 리그나 대회에서 수월하게 선수를 선발한다. 우리나라는 학교운동부에서 특정 선수를 선발하고 있어 선수 저변이 얕고, 특유 체육입시제도로 일반학생이 선수로 진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지역스포츠클럽, 특히 전문스포츠클럽 육성이 활발해진다면 공부하는 학생선수의 육성이 가능해지고 공부와 운동을 병행하는 학생이 늘어날 수 있다. 이들이 클럽활동을 통해 훈련을 받는다면 다소 시간은 걸리겠지만 영국과 같은 시스템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전문스포츠클럽 육성을 통해 엘리트 스포츠를 지원하겠다. 태릉선수촌 등을 폐지하거나 축소하는 것은 이런 시스템이 구축돼 스포츠과학의 상시적 지원이 이뤄진 뒤에 추진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각 나라마다 고유한 제도가 있기 마련이다. 현 국가대표제는 국위를 선양하고 국민통합을 이루는데 상당한 기여를 했다. 이 역사와 전통의 산실을 앞으로도 집중 관리하고 지원하겠다.

전국생활체육대축전

전국생활체육대축전

원본보기 아이콘

인기 프로스포츠와 올림픽 같은 이벤트에 자원과 관심이 편중되지 않도록 다양성이 보장되는 체육생태계를 만들겠다. 생활체육 리그제를 시행하고 1부 리그 선수들이 국가대표가 되도록 생활체육과 엘리트체육의 온전한 통합을 유도하겠다. 더 이상 스포츠를 '국위선양', '국가 경쟁력'과 같은 국가주의 담론의 포로로 여겨서는 안 된다. 사회기반시설 확충을 명분으로 내세우며 벌이는 스포츠 건설 사업도 지양해야 한다.

지난해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에서 일본(6위)은 우리(8위)를 앞섰고, 영국은 스포츠강국 중국(3위)을 제쳤다. 일본은 2015년 장관급 부처인 스포츠청을 설치했다. 영국은 1997년에 스포츠 복권 프로젝트를 가동해 메달 유망 종목에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들처럼 엘리트 체육에 장기 투자 계획을 체계적으로 시행해 스포츠강국으로서의 면모를 유지하겠다. 한편으로는 생활체육, 평생체육 등이 엘리트 체육과 효과적으로 연계되는 시스템의 틀을 마련하겠다.

올림픽 메달 획득을 지상목표로 하는 엘리트 체육은 개선돼야 마땅하다. 체육계 인사들이 폭넓게 참여하는 토론을 통해 충분한 대책을 수립하겠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