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분의 1은 한국당行?…바른정당 내분의 속내(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갯속에 빠진 바른정당의 진로, '단일화파'가 변수

출범 100일 前 휘청…원인은?
①반기문 前 총장 영입 실패

②TK 장악한 한국당이 보수의 축으로

③安의 쇠퇴와 중도·보수 정계 개편론 정체

④劉의 낮은 포용력과 지지율
지난 24일 밤샘 의총에선, '외연 확장론' VS '이념정당 존속론' 맞서

일부 의원들 "탈당할 수밖에 없어"…최근 지방의원들 한국당行과 맞물려

당 안팎에선 '단일화파'의 음모론 제기…劉 "(지역구) 국회의원의 뜻이냐?"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이민찬 기자] "'보수 전쟁'의 최후 승자는 자유한국당이란 인식이 당 안팎에 팽배해요. 탄핵 정국에서 살아남았고, 대선 이후에는 제1야당으로 정계 개편의 열쇠를 쥘 것이란 예측이 강합니다."(바른정당 중진 의원)

극심한 내분을 겪어온 바른정당의 진로가 안갯속에 빠졌다. 지난해 말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의 친박(친박근혜)과 갈등을 빚으며 좌충우돌한 끝에 분당했지만 낮은 지지율이 결국 발목을 잡았다. 33명의 의원을 확보한 교섭단체의 대선 후보가 6석에 불과한 정의당 후보보다 지지율이 낮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지난 1월24일 원내 제4당으로 공식 출범한 뒤 100일을 목전에 두고 벌어진 일이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위기의 본질은 '플랫폼 정당'이란 한계에서 비롯됐다.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의 입당 포기와 불출마 선언 때부터 예고된 행보라는 지적이다. 반 전 총장 영입과 대선 후보 선출을 가정하고 탈당 대오에 합류한 일부 의원들의 결단도 빛이 바랬다.

대선 정국에서 한국당이 보수의 축으로 자리잡으면서 위기감은 더 커졌다. 대구·경북(TK)에서 홍준표 한국당 후보의 지지율이 상승 곡선을 타면서 대선 득표율이 15%를 웃돌 것이란 섣부른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10여명으로 추산되는 '탈당파' 의원 중 상당수는 한국당 복귀나 합당을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지지율 5%선에 머무는 유승민 후보의 사퇴를 압박하는 일부 의원들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의 단일화 제안을 앞세우는 것도 결국 한국당과의 연대나 통합을 추진할 '명분 쌓기용'에 불과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여기에 "완주"만을 외치는 유 후보의 낮은 포용력이 상황을 더 꼬이게 만들었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속내는 지난 24일 밤샘 의원총회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비공개 의총에선 4시간 가까이 난상토론이 이어졌다.

김무성 의원 등은 "단일화 카드로 대선 판을 흔들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일부 의원들은 한발 더 나아가 "무모한 싸움을 접자", "이대로 가면 바른정당이 죽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총 말미에는 일부 의원의 탈당을 전제로 한 '외연 확장론'과 보수 진영의 '이념 정당론'이 대치했다. "탈당을 결행한다면 어쩔 수 없고, 이들이 밖으로 나가 외연을 확장하는 게 낫다"는 명분론과 진보 진영의 정의당처럼 바른정당이 보수 진영의 이념 정당으로 남아야 한다는 주장이 맞선 것이다.

불과 한 달 전 안 후보 당선에 무게를 두고 중도ㆍ보수 통합을 외치던 때와는 달라진 모습이다. '대선 패배→일부 의원들의 한국당ㆍ국민의당행(行)→꼬마 바른정당 존속'이란 최악의 시나리오가 떠오른 셈이다.

내분은 쉽게 치유되지 않을 모양새다. 이학재 바른정당 의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당은 당선도 중요하지만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의 결사체"라며 유 후보를 다시 압박했다. 반면 당 일각에선 최근 부산ㆍ인천 지역의 당 소속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10여명이 탈당해 한국당에 돌아간 것이 '단일화파'의 계략이란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공교롭게도 해당 지역구는 유 후보와 의견차를 보여온 김무성·장제원 의원 등의 지역구다. 장 의원은 앞서 페이스북을 통해 “참담하고 가슴이 아프다"는 심경을 전했다.

반면 유 후보는 이와 관련 전날 "(탈당한) 그 분들의 뜻인지 지역구 국회의원의 뜻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바른정당의 핵심 관계자는 “특정 의원 지역구의 지방의원들이 (바른정당) 탈당과 관련해 바람을 넣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여론몰이를 통해 유 후보의 대선후보 사퇴와 후보 단일화를 압박하려는 것 아니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이런 식으로 정치를 하면 바른정당의 창당 정신이 무색해지고, 대선 이후에 한국당과 합쳐도 정치적으로 상처를 입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