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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몰 소셜커머스 약진 힘입어 폭풍성장…대형마트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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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해마다 두 자릿수대 성장률을 보여온 온라인쇼핑몰을 통한 판매액이 대형마트를 넘어섰다.

1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0월 온라인쇼핑 판매액은 43조6046억 원으로 롯데마트·이마트 등 대형마트 판매액(40조2734억 원)보다 3조3312억 원 많았다.
지난해 1~10월 온라인쇼핑몰 판매액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9.4% 증가한 반면에 대형마트 판매액은 2.2% 늘어나는 데 그쳤기 때문이다.

2010년 25조2000억 원 규모이던 온라인쇼핑몰 판매액은 5년 만에 80%가량 급성장했다.

온라인쇼핑몰 판매액은 2011년 15.4%, 2012년 17.2%, 2013년 13.0%, 지난해 19.4% 등 매년 10%대 성장률을 기록했다.
반면 대형마트 판매액은 2011년 10.9%, 2012년 6.3%, 2013년 2.4% 등 갈수록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온라인쇼핑몰 판매액이 급격히 늘어난 데는 티몬, 쿠팡, 위메프 등 소셜커머스 업체의 성장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은 2010∼2014년 연평균 360%씩 성장해 2014년엔 5조50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온라인 채널 가운데서도 모바일 거래액이 특히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소셜커머스업체 티몬의 경우 지난해 11월 매출 가운데 78%가 모바일에서 발생했다.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로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마트·백화점 등에서 장보기를 꺼리면서 작년 5~7월에는 모바일 비중이 80∼85%까지 치솟기도 했다.

온라인 쇼핑의 주도권이 PC에서 모바일 기기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2013년 6조6000억 원이었던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014년 14조9000억 원, 지난해 1~10월은 19조3000억 원으로 늘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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