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건 그 후]'서초 세 모녀 살인' 사건 통해 되돌아 봐야 할 것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물신주의·왜곡된 가장의식 맞물린 참극…전문가들 "이제는 벗어나야"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평범하고 성실한 아들이었으며 한 가정의 가장으로 삶을 살아온 피고인을 끔찍한 살인범으로 변하게 한 것에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왜곡된 물질만능주의 등도 일부 기여한 측면이 있다고 보인다." (서울고등법원 판결 中)

'서초 세 모녀' 살인 사건은 물신주의와 왜곡된 가장 의식이 맞물렸을 때 어떤 참극이 발생할 수 있는 지 보여줬다. 전문가들은 돈과 명예 등 보이는 것에만 가치를 두는 우리 사회의 모습을 근본적으로 되돌아보고 성찰해야 할 때라고 지적한다.
전문가들은 특히 이른바 '강남' 으로 대표되는 부가 사라졌을 때 강씨가 가졌던 좌절에 주목하고 있다. '타인의 평가에 예민한 상태에서 자신이 원하는 명예나 부 등의 목표 성취에 실패한 분노와 우울감'이 극단적 범행으로까지 연결됐다는 것이다.

심영섭 대구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는 "강씨의 좌절은 '중심주의적'사고로 설명할 수 있다"며 "서울·명문사립대 대한민국의 중심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자 극도의 불안을 느낀 것"이라고 분석했다.

심 교수는 "강씨에게 서울을 벗어난 삶·강남을 벗어난 삶은 실패한 삶으로 규정된다"며 "'어느 아파트' 같이 눈에 보이는 것으로 자신의 사회적 삶이나 자존감이 결정된다고 보는 것"라고 지적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가장이 과도한 책임감을 가지는 한국 특유의 문화도 달라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책임감만큼 자신이 실패하면 남은 가족들도 살아남을 수 없다는 왜곡된 인식을 가지기 쉽기 때문이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살인죄로 입건된 447명 중 29.8%인 133명이 가족을 상대로 살인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이순형 서울대 아동가족학과 교수는 "가장으로서 과도한 책임감을 가진 사람들은 부인과 아이들을 하나의 인격체로 보지 않는다"며 "결국 자기가 책임지니까 그들의 생명도 뺏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가족의 문제는 의논하고 노력하며 협력을 통해 헤쳐나가야 하는 것인데 모든 책임이 남자에게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극단적인 사고"라고 덧붙였다.

함인희 이화여대 사회학과 교수는 "물질적인 차원에서만 가장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왜곡된 인식"이라며 "가장의 역할 모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건 그 후- 관련기사]
'서초 세 모녀 살인' 가장의 뒤늦은 참회
'서초 세 모녀 살인' 사위를 용서한 피해 부모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