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 충청권사업단, 충청대 등 학생 12명 마을에 ‘홍보’ 인턴파견…현장은 일손돕기로 생각
학생들은 체험마을에 파견가기 전부터 홍보마케팅 전략 등 관련교육을 받았다. 그리고는 농촌체험마을에서 30여일간 ▲체험프로그램 기획·개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온라인 홍보마케팅 ▲체험객 안내 등 체험마을 활성화를 위한 여러 활동들을 벌였다.
강원권에선 농산물 매출의 경우 인턴학생들이 가기 전인 2011년에 4억500만원의 실적이었으나 지난해는 4억8000만원으로 18.5%가 올랐다. 체험객들의 매출액도 1억8000만원에서 2억2500만원으로 25%가 뛰었다. 마을을 찾은 체험객 수도 14.3% 는 1만200명을 기록했다.
충청권에서도 이런 성적을 올릴 수 있을까. 학생들이 간 충북 괴산군 둔율올갱이마을을 찾아 학생들의 파견 전과 후를 들어봤다.
이 마을엔 충청대 항공호텔관광학부 항공관광전공의 김민근(25), 한용수(24)씨가 인턴으로 활동 중이다.
한씨는 “주변에서 블로그 1일 방문객 400명을 넘기가 쉽잖다는 말을 듣고 ‘마을홍보가 잘 되고 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둔율올갱이마을은 주민들 참여도가 높은 체험마을이다. 또 올갱이로 널리 알려져있어 홍보를 하지 않아도 많은 이들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여기에 학생들 활동이 더해지면서 2~4일 열린 ‘6회 올갱이축제’엔 지난해 방문객의 배에 가까운 관광객들이 찾았다. 수입도 반 가까이 늘었다.
올갱이잡기, 돌탑쌓기, 메기잡기, 반딧불이 생태체험 등으로 짜여진 축제에 학생들이 올갱이모양 공예품을 만드는 체험행사를 더했다. 단순히 눈으로 보고 즐기는 것보다 한 개의 체험행사가 효과가 더 크다는 생각에서다.
한씨는 “기존 축제프로그램을 그대로 펼치면서 좀 더 친근하고 즐거운 체험프로그램을 짜봤다”며 “마을주민들이 함께 힘쓴 만큼 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말했다.
최종하 둔율올갱이마을 운영위원장은 “학생들이 너무 열심히 일해 미안할 정도”라며 “마을홈페이지 정리, 주변관광지와 연계한 홍보 등 마을에 있는 동안 큰 도움을 받았다”고 고마워했다.
하지만 ‘농촌체험마을 활성화’ 목적과 달리 마을주민들은 대학생 인턴을 ‘일손돕기’로 바라보는 시선도 많았다. 학생들은 주민들 일손을 거들고난 뒤 저녁무렵부터 SNS홍보를 할 수 있을 정도였다.
한편 농촌체험마을 활성화사업은 ▲밀쌈마을(대전) ▲바리실마을·아산꾀꼴성마을·느리실마을(충남) ▲둔율마을·비단강숲마을(충북)에 우송정보대, 배재대, 순천향대, 청운대, 충청대 학생들을 인턴으로 보내는 것이다. 학생들에겐 한 학기 학비에 가까운 장학금이 주어진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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