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장관은 23일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열린 자동차업계 간담회에서 업계의 어려움을 듣고 "1인당 연봉이 7000만원이 넘는 회사의 불법파업은 국민이 납득하기 어렵다"며 "유성기업의 노조에서 주장하는 주간 연속 2교대제와 월급제는 완성차 업계에서도 하지 못하고 있고, 부품업계도 한 회사만 할 수 있는 제도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최 장관은 "이는 완성차나 부품업계 모두 무리라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유성기업의 파업 사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아울러,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자동차 이후 전기자동차와 수소전지연료차가 등장할 것인데, 우리가 이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지도 고민해볼 문제"라고 했다. 최 장관은 "자동차산업의 규모가 큰 만큼, 5년 후 모든 자동차가 전기차로 대체된다는 극단적인 가정이 있다면, 우리 업계는 어떻게 적응할 건지, 전기차ㆍ하이브리드카가 어떻게 진화돼 언제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슷한 수준이 될 건지 심각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완성차와 부품업계 대표들은 최 장관에 유성기업의 파업사태와 관련해 우려를 나타내면서 "이는 단일 기업의 문제가 아니라 완성차ㆍ부품업체 등 산업계 전체와 연결된 문제인만큼, 정부에서 적절한 역할을 하여 조속히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외국 기업이 국내 부품업체와 거래시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은 노조 문제이며, 원가ㆍ견적ㆍ현장훈련 등은 차후의 문제"라며 "해외 고객에게 우리 기업에 대한 신뢰를 갖도록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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