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3차원(3D) 영상 등 IT 신기술의 등장으로 산업간 융합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신규 비즈니스도 속속 창출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제도와 관행은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도, 산업 간 융합도 가로막는 칸막이로 작용하고 있다. 규제에 막혀 모바일, 소프트웨어, 컨버전스 중심으로 급변하고 있는 IT산업의 흐름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부가 IT.SW 규제 개선에 나선 것도 이 때문이다.
세계경제포럼(WEF)은 최근 지난해 말 현재 세계 133개국의 정보통신기술(ICT) 이용 환경을 종합 평가한 결과 우리나라의 '2010년 네트워크 준비지수(NRI)'가 15위라고 했다. 2008년 9위, 2009년 11위에 이어 2년 연속 추락한 것이다. 분야별 평가에서 43위에 그친 행정규제 등을 포함한 시장 환경이 주된 원인이다. 규제 개혁은 당연하고 시급한 일이다.
문제는 규제 개혁의 실효성이다. 현재 우리의 IT정책은 지경부를 비롯해 5개 부처로 나뉘어져 있다. 부처 간 중복과 혼선이 없다면 오히려 이상한 일이다. 당장 방송통신위원회가 지경부의 규제 개선에 대해 본인인증제, 공인인증서 의무화 등은 자신들의 업무라며 불만을 표했다고 한다. 기술은 융합을 향해 나아가는데 정책은 갈래갈래 나뉘어져 있는 꼴이다. 이래서야 효율을 기할 수 있겠는가. 부처 간 '자기 몫' 챙기기를 넘어서 유기적인 협조 체제 구축이 긴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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