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형오 의장, '국감' 속 나 홀로 행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정기국회 국정감사 기간 동안 해외순방 대신에 국내 민생현장 탐방프로젝트인 '우리땅 희망탐방'을 선택한 김형오 국회의장의 광폭 행보에 대한 정치권에 미묘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전북 전주를 시작으로 전국 방방곳곳을 대상으로 한 김 의장의 '우리땅 희망탐방'이 지난해 '생생탐방'과 같은 성격을 갖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각종 강연을 통해 개헌과 각종 국회운영 제도개선 등을 촉구하는 정치적 일정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이명박 대통령의 '제한적 개헌'과 여당의 개헌 특위 추진에 이어 김 의장의 개헌 관련 발언은 개헌을 정략적으로 이용하려 한다고 의심하고 있다.
국감 첫 날인 지난 5일, 김 의장은 희망탐방 소식과 함께 정례 기관장 회의에서 "의원 상호간의 품격과 예의를 지키고 국회의장을 존중하고, 의안에 대한 자동 상정제도를 도입하면 우리 국회가 선진 의회로 한 발 짝 다가서게 되고, 직권상정 제도도 당연히 폐지될 수 있지 않느냐"는 발언에 김현 민주당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회의장에 대한 존중을 말하기에 앞서 왜 국회의장이 지탄받는지 되돌아보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또 9일 인천송도국제도시 '갯벌타워'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선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헌법과 국회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개헌과 국회 제도개선의 불씨를 다시 지폈다.

지역에 대한 국회차원의 지원 약속도 쏟아내고 있다. 김 의장은 7일 전남을 방문해 내년 정남 영암에서 열리는 F1(포뮬러원) 코리아그랑프리 대회를 위한 국회의 관심과 지원을 약속했으며, 8일 부산국제영화제에 참석해서는 "부산영화제를 세계적인 영화제로 만들어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예산을 최대한 지원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의 이러한 광폭 행보를 달갑게 여기지 않는 이들도 있다. 첫 행선지인 전북 전주 방문에서 지역 언론기관 및 관련단체들이 방문 반대 성명을 내기도 했다. 이들은 "지역언론을 파탄내고 지역사회를 생존의 위기에 몰아넣는 언론법 강행처리의 주역인 김 의장의 지역민생탐방은 모순"이라고 반발했다.

정치권에서는 김 의장이 야당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민감한 이슈를 계속 던지는 이유로 향후 그의 정치일정과도 맞물려 있다고 해석하고 있다.

그동안 국회의장직은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고 정계은퇴를 하는 게 의례적이었다. 그러나 김 의장은 국회의장 이후에도 계속 정치활동을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 관계자는 "김 의장이 계속 정치를 하겠다는 욕심 때문에 의장직을 맡은 2년간에 발자취를 남기려고 하는 것 같다"며 "국감 기간에도 국내에 머물면서 현안에 대한 발언을 하는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 아니겠냐"고 해석했다.

반면 여당의 한 초선의원은 "야당의 입장에서 보면 김 의장의 이러한 행보가 충분히 정치적 야심으로 비춰질 수 있겠지만, 김 의장이 평소에도 관심을 갖고 온 현안에 대한 발언으로 본다"며 "또 국회의장으로서 개헌과 국회 제도에 대해 말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김달중 기자 da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