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또 하나의 가족"…'댕냥이 식품'도 이젠 기능성 시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반려동물 양육비 절반 이상이 식품비
시장 성장에 식품업계도 진출 활발
대상·풀무원 등 기능성으로 승부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인식하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펫푸드 시장이 기능성 중심으로 진화하고 있다. 시장의 성장성이 주목받으면서 식품 개발 기술력과 노하우를 지닌 국내 식품업체들의 진출도 활발해지는 모습이다.


대상펫라이프, '닥터뉴토' 듀얼샌드 3종.

대상펫라이프, '닥터뉴토' 듀얼샌드 3종.

AD
원본보기 아이콘

7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2023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개·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기르는 반려가구는 2022년 말 기준 552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25.7%를 차지했다. 이는 2020년(536만가구)보다 2.8%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반려가구가 늘면서 관련 시장 규모도 커지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산업 시장이 2022년 기준 8조원 수준에서 연평균 14.5%씩 성장해 2027년 15조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반려가구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반려동물을 기르면서 지출이 가장 많은 항목은 사료비로 나타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최근 전국 반려동물 양육자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반려동물 양육 가구의 월평균 지출액은 16만8850원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은 전체 지출액의 53.4%를 차지한 ‘사료 및 간식’으로 월평균 8만331원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반려동물 사료 시장을 쥐고 있는 것은 프랑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펫푸드 브랜드 ‘로얄캐닌’이다. 로얄캐닌코리아의 실적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기간을 거치며 반려가구 증가와 더불어 훌쩍 뛰었다. 2019년 1154억원이던 매출액은 2022년 3073억원으로 3배 가까이 늘었고, 이 기간 영업이익 역시 117억원에서 400억원으로 3년 새 240% 이상 증가했다.


국내 식품업체 가운데는 하림 이 2017년 휴먼 그레이드 사료 브랜드 ‘더리얼’를 앞세워 설립한 하릿펫푸드의 성장세가 눈에 띈다. 첫해 매출액 2억원으로 시작한 하림펫푸드는 이듬해 22억원으로 몸집을 키웠고, 2019년 100억원을 넘어섰다. 이후 성장세에 탄력을 받으며 2022년 366억원까지 매출이 늘었다. 2021년에는 출범 5년 만에 적자에서 벗어나 흑자로 전환하기도 했다.

"또 하나의 가족"…'댕냥이 식품'도 이젠 기능성 시대 원본보기 아이콘

반려동물 식품 시장이 성숙해지면서 펫푸드 역시 단순한 사료를 넘어 기능성 식품으로 진화하고 있다. 과거 펫푸드가 반려인의 편의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최근에는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대하는 펫휴머니제이션 문화가 자리 잡으며 반려동물의 영양과 안전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소비행태의 변화에 맞춰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뛰어든 대표적인 업체가 대상 이다. 대상그룹은 지난해 2월 대상펫라이프 법인을 설립하고 대상홀딩스 의 자회사로 편입해 7월 새 브랜드 ‘닥터뉴토’를 선보이며 펫푸드 시장에 진출했다. 대상펫라이프 측은 예방접종·조기치료 등을 통해 반려동물의 기대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향후 증가할 반려동물용 기능성 식품 수요를 고려해 시장에 뛰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대상펫라이프 관계자는 “대상그룹은 기존 식품 개발 기술력과 건강·기능식 사업으로 쌓은 노하우를 활용해 펫푸드 시장을 선도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며 “올해 전문성을 확대해 노령 반려동물의 영양제 및 주식 제품라인을 강화하고, 영양제와 습식사료, 습식캔, 덴탈껌, 자연 화식까지 다양한 제품 라인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대상펫라이프는 최근 대상웰라이프와 공동 개발한 반려견 유동식 '뉴트리케어'를 이마트 등으로 확대하며 본격 유통에 나서는 모습이다.


풀무원아미오의 기능성 고양이 주식 ‘건강담은 식단 캣’ 3종.

풀무원아미오의 기능성 고양이 주식 ‘건강담은 식단 캣’ 3종.

원본보기 아이콘

풀무원 도 펫푸드 전문 브랜드 ‘풀무원아미오’가 기능성 신제품을 연이어 선보이며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풀무원 소속 내과 전문 수의사가 참여해 전문성을 높인 신제품은 장 건강과 체중조절, 요로계 건강관리, 스트레스 완화 특화 제품으로 각각의 제품에는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차전자피와 프로바이오틱스, 체지방 감소에 효과가 있는 공액 리놀레산 등이 함유돼 반려동물 건강에 초점을 맞췄다.


2013년 ‘아미오’를 선보이며 시장에 뛰어든 풀무원은 지난해 풀무원아미오를 풀무원식품으로 편입해 반려동물 식품 사업을 정비하고 브랜드 체계와 방향성 등을 확립했다. 풀무원아미오는 ‘반려동물을 위한 바른먹거리’를 새 슬로건으로 내걸고 풀무원식품의 전문성과 제품 기획 및 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관련 사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풀무원식품 관계자는 “풀무원아미오는 풀무원의 대표 건강 재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반려동물은 물론, 반려인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펫푸드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