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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그룹 신년사 핵심 키워드는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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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스코어, 국내 10대 그룹 2023년 신년사 키워드 분석
1위는 고객(35회)

[자료=CEO스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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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한예주 기자] 올해 국내 10대 그룹의 신년사에 '위기'라는 단어가 급부상한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 경제 상황에 대한 우려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3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국내 10대 그룹의 2023년 신년사 키워드 빈도수를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고객(35회)'이었다.

이어 ▲성장(34회) ▲미래(34회) ▲위기(29회) ▲기술(28회)?등이?사용 빈도 2~5위를?차지했다. 그 뒤를 ▲환경(25회) ▲가치(24회) ▲새로움(24회) ▲변화(23회) ▲글로벌(세계, 21회) 등의 순으로 이었다.


고객은 3년 연속 언급 횟수 1위를 유지했다. 하지만 사용 빈도수는 2021년 56회, 2022년 40회, 2023년 35회로 지난 3년간 언급한 횟수가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대신 성장 키워드에 대한 사용 빈도수와 순위는 2021년 35회(2위), 2022년 28회(7위), 2023년 34회(2위)로 지난해 7위에서 올해 2위로 복귀했다.


4위에 랭크된 키워드?위기는 지난?3년간?10위권 내에도?들지?못했던?단어다. 러시아의?우크라이나?침공,?미중 갈등?고조?등 악재 속에 글로벌 스태그플레이션 위기가 고조되는 데 대한?그룹들의?경각심이?반영된?것으로?풀이된다. 실제 위기와 같은 의미인 키워드 어려움 역시?사용 빈도?15위(17회)에?랭크됐다.?결과적으로 올해 10대 그룹 신년사에는 위기·어려움 등 현 경제한파를 반영한 단어가 총 46회 사용됐다.

10대 그룹 신년사 중 위기란 키워드를 가장 많이 사용한 곳은 신세계로, 총 13회를 언급했다. 경제 3고(고금리·고물가·고환율)에 봉착한 유통업계의 위기상황이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사용 빈도 공동 2위에는 미래·성장 등의 키워드가 올랐다. 또 난관을 극복하는 차원에서 10대 그룹은 신년사에서 기술과 변화 등의 키워드를 자주 사용했다. 많은 기업들이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기술 초격차와 사업개편 등을 통해 격차를 더 벌리겠다는 포석이다.


반면 해마다 신년사의 주요 키워드 역할을 해 온 글로벌(세계)은 2021년 23회(7위), 2022년 26회(8위), 2023년 21회(10위)로 지난 3년간 하락세를 보였다. 글로벌 경제 위기에 미국·EU(유럽연합) 등 주요국이 IRA(인플레이션 감축법)·CBAM(탄소국경제도) 등 자국우선주의 경제정책으로 방향을 틀면서, 사용 빈도가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신년사에서 사용 빈도 높았던 코로나19 키워드 역시 최근 방역 완화 여파로 올해에는 상위 20개 순위에서 자취를 감췄다.


한편, 이번 조사는 10대 주요 그룹에서 발표한 신년사 전문 또는 보도자료 내 주요 키워드를 발췌해 순위로 집계한 결과다. 삼성의 경우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의 신년사로 대체됐으며, 기존 10대 그룹에 속하던 현대자동차는 3일 발표 예정으로 조사대상 에서 제외됐다.




한예주 기자 dpwngk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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