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초구, 담배연기 없는 금연도시 입지 다진 비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자치구 뉴스] 서초구, 흡연 위반자 대상 QR코드 통한 원스톱 교육신청, 대로변과 사유지 금연구역 확대 지정 등 다각적 노력 인정받아 ‘2022년 금연도시 서울 만들기 우수사례’ 금연환경 조성분야 최우수상 수상 ... 광진구, 무단투기 단속용 CCTV ‘클린지킴이’ 확대 설치& 무단투기 단속용 고정식 CCTV 35대, 이동식 CCTV 25대 추가 설치 & 무단투기 시 CCTV 스피커로 경고 방송 송출, 야간엔 조명 점등 ... 은평구, 구산동 일대 범죄예방 환경개선 노후화 벽면·계단 도색, 도로 표지병 설치, 초등학교에 LED 벽화 설치

서초구, 담배연기 없는 금연도시 입지 다진 비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초구가 금연 정책 추진으로 건강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노력 및 성과를 인정받았다.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2022년 금연도시 서울 만들기 우수사례’ 평가에서 ‘금연 환경 조성 분야’ 최우수상을 받았다.

‘금연도시 서울 만들기’는 서울시가 각 자치구의 금연 환경 조성, 금연 지원 서비스, 청소년 흡연 예방 등 분야별 노력도, 창의성 등을 평가해 우수한 성과를 낸 자치구를 선정하는 사업이다.


이에 서초구는 간접흡연 피해 예방을 위한 촘촘한 금연 환경 조성으로 주민과 소통하는 다양한 ‘주민 체감형 금연도시’ 사업을 추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먼저 서초구는 지난 4월부터 전국 최초로 흡연 위반확인서에 QR코드를 삽입해, 2개월 만에 금연교육 신청율이 3.8배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흡연 위반자가 위반확인서 QR코드로 금연 교육 신청부터 온라인 교육 수강, 교육 이수증 제출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게 한 것이다.


이와 함께 서초구는 대로변과 사유지 등을 금연 구역으로 확대 지정해 흡연 민원 해소하고 쾌적한 금연 환경을 만들었다.


서초구는 지난해 11월 대법원 인근 마제스타시티(서초대로38길 12) 주변을 블록형 금연 구역으로 지정한 데 이어, 올 10월 반포대로 일부 구간(서울성모병원 사거리~누에다리, 양방향 1.12km)을 현장조사와 주민 설문조사 등을 바탕으로 금연거리로 지정했다. 이곳에 개방형 흡연 부스를 설치해 흡연자와 비흡연자가 공존하도록 했다.


이외도 서초구는 올해 7곳의 대형건축물 공개공지를 금연 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기존 단속 한계를 극복했다. 구는 사유지 흡연구역 설치 지원조례를 마련하고 사유지인 대형 건축물 내 민원 다발 흡연구역을 단속해 민원을 해소하기도 했다.


서초구는 내년부터 흡연인구와 담배꽁초 투기가 많은 강남대로 이면도로를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디자인 용역’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는 보행자의 간접흡연 피해 예방책과 대응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흡연실태 현황 조사 및 분석, 흡연 부스 설치 필요시 적정 위치, 디자인 설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서초구의 올 9월 기준 금연단속건수는 9205건으로 서울 자치구 가운데 가장 높게 나타나는 등 금연 구역 내 흡연 집중 단속에도 앞장서고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주민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다양한 금연 정책을 추진해 주민 만족도를 높이고, 담배 연기 없는 금연도시 서초를 만드는 데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초구, 담배연기 없는 금연도시 입지 다진 비결? 원본보기 아이콘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쓰레기 무단투기 예방을 위해 무단투기 단속용 CCTV ‘클린지킴이’를 60대 추가 설치한다.


‘클린지킴이’는 쓰레기를 무단투기하면 자동으로 경고 방송이 나가고, 야간에는 환한 조명까지 켜지며 무단투기를 예방한다. 조명은 태양광 패널로 에너지를 충전해 전력 사용량을 줄인다.


구는 11월 중순 최근 조사한 동별 상습 무단투기 지역을 위주로 ‘고정식 클린지킴’이 35대를 설치, 무단투기 예방효과를 높이기 위해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표기된 무단투기 금지 경고판을 부착했다.


또 이동이 간편해 활동도가 높은 ‘이동식 클린지킴이’ 25대를 12월 중순까지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이동식 클린지킴이는 상습 무단투기가 해소되면 감시구역 밖의 새로운 무단투기 발생 장소로 이동 배치된다.


12월 이동식 CCTV 설치까지 완료되면 구는 총 207대 클린지킴이 운영을 통해 쓰레기 무단투기로 인한 이웃 간 갈등, 악취, 환경오염을 개선하고 주민의 만족감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용 CCTV를 추가 설치, 앞으로도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구민 여러분께도 쓰레기 무단투기 예방과 근절을 위해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서초구, 담배연기 없는 금연도시 입지 다진 비결? 원본보기 아이콘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은평경찰서와 협업해 구산동 주거안심구역을 중심으로 범죄예방 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노후주택 비율이 높고 어두운 골목길이 많은 서오릉로 17~21길 일대와 구산초등학교 인근에 도색·안전시설물 등 범죄예방 환경설계 기법 ‘CPTED’(셉티드)을 적용해 사업을 진행했다.


앞서 구청과 경찰서는 올 3월부터 회의를 통해 사업 대상지를 선정하고 필요한 시설물을 검토했다. 관계 부서와 주민 동의를 구해 지난 9월부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했다.


구는 구산동 일대에 노후화된 벽면과 계단을 도색하고 도로 표지병을 설치, 구산초등학교 인근에는 LED 벽화를 설치했다. 은평경찰서는 범죄 위험성이 높은 심야시간에 야간 시인성을 확보하기 위해 안심지도, 안심거울, 비상벨 등을 설치해 여성, 아동 등에 대한 범죄예방 효과를 높였다.


최근 구산동 사업지 거주민 대상 사업만족도 설문조사에서는 주민 89%가 만족한다고 답하며, 범죄예방 사업에 대한 호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임걸 은평경찰서장은 “이미 발생한 범죄에 대한 검거뿐만 아니라,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야말로 치안업무 중 제일 우선시 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구청과 경찰서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통해 주민들이 안심하고 골목길을 다닐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협업체계를 지속해 주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은평구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