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카오 서비스 중단 사태, IDC 새판 짤까…"데이터센터 수요 확대 기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명환 기자] 사상 초유의 서비스 중단 사태를 겪은 카카오 의 영향으로 통신서비스와 데이터센터 관련 종목이 주목받고 있다. 이번 사태가 서버 분산 등의 조치가 미흡해 발생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다. 증권가는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등 국내 기업들의 데이터센터 수요가 늘 것이라고 내다봤다.


17일 코스닥 시장에서 데이타솔루션 은 가격제한폭까지 급등한 5400원에 마감했다. 네트워크 솔루션 업체인 오픈베이스 도 전 거래일 대비 10.50%(250원) 오른 2630원에 거래를 마쳤다. 유가증권시장에서도 네트워크와 데이터센터 유관 종목들이 일제히 올랐다. 네트워크 통합 솔루션 전문 업체인 콤텍시스템 이 전 거래일 대비 15.91%(94원) 상승한 685원에 마감한 데 이어 NHN (5.58%), 더존비즈온 (3.47%) 등이 상승 마감했다.

이는 카카오 서비스 중단 사태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15일 카카오 서버가 입주한 SK ㈜ C&C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하자 서버 가동이 중단되면서 카카오톡과 카카오T를 포함한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들은 하루 가까이 서비스가 중단됐다. 사고 발생 이틀이 지난 17일 오후 현재까지도 여파가 이어져 카카오의 포털사이트 ‘다음’의 검색과 메일 등 서비스가 차질을 빚고 있다.


카카오 측은 이번 사태의 원인에 대해 "예상 리스크(위험) 대응 시나리오가 있었지만, 화재는 워낙 예상을 못 한 시나리오였기 때문에 대비책이 부족하지 않았나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카카오가 데이터센터 이중화를 제대로 구축하지 않아 장기간 서비스 중단 사태가 빚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데이터 분산화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반사 이익을 기대한 투자자들의 수요가 데이터센터 관련주에 몰리는 것으로 보인다.


정부 역시 데이터센터 이중화 등 조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은 카카오의 서비스 중단 사태에 대해 "정확한 원인 파악은 물론, 트윈 데이터센터 설치(이원화) 등을 포함한 사고 예방 방안과 사고 발생 시 보고·조치 제도 마련도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고 전날 강조했다.

증권가 역시 이번 사태로 데이터센터의 수요 확대가 기대된다는 분석을 내놨다. 김준섭 KB증권 연구원은 "데이터센터를 복수 사용하는 이중화, 분산화 수요로 국내 데이터센터 수요 확대가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데이터센터 운영을 이중화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서버를 2개 이상 운영해야 함에 따라 추가적인 서버 설치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데이터센터 구축에 더해 여러 개의 IDC를 동시에 활용하는 클라우드로의 전환 역시 빨라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 연구원은 "데이터센터를 이중으로 사용하는 게 어려운 사업자들은 클라우드 전환에 대한 검토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으로 클라우드 전환을 추진하는 가운데 데이터 분산처리에 강점을 갖는 클라우드 전환이 가속화되는 요인"이라고 짚었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