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G 주도주가 6G 대장주‥7년간 바뀔 일 없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하나금융투자는 "현 5G(5세대 통신) 주도주가 6G에서도 대장주가 될 가능성이 높다"며 "7년간 대장주가 바뀔 일은 없다"고 단언했다.


12일 FN가이드에 따르면 하나금융투자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6G는 5G가 고도화되는 구조"라며 "5G에서 구상하는 IoT(사물인터넷)가 6G에선 IoE(만물인터넷)로 발전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홍식 연구원은 "6G는 2025년 전후로 논의를 거쳐 2028년 이후에나 상용화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김 연구원은 "플랫폼, IT, 자동차 회사가 6G를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일부 투자가들이 6G에서 새로운 주체의 6G 시장 참여를 거론하는데 현실적으로 성공 확률이 희박한 얘기"라고 강조했다.


6G분야는 막대한 초기 자금이 투입되는 반면 회수 기간이 긴 사업이고, 규모의 경제가 필수인데 손익분기점까지 상당히 많은 가입자 확보가 필요하다. 사업 영위에 따른 많은 정부 규제가 적용되는데 라이센스 취득, 대주주 적격성 심사 등 복작합 적차가 많고 국가별 규제 정책이 상이한 데다가 소비자 보편적 서비스 제공 및 피해 보상 등이 적용돼 리소스 투입이 막대한 사업이기도 하다.

김홍식 연구원은 "5G 서비스를 건너뛰고 바로 6G로 가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하고 5G가 5G+로 진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6G로 이동할 것이 유력하다"며 "차세대 이동전화 표준을 주도하는 통신사와 단말기 제조사, 부품회사, 네트워크 장비 업체들이 이런 계획을 설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물론 6G에서는 일부 이종 네트워크가 결합되는 양상을 나타낼 수도 있고 반도체 간 광(Fiber) 전송 방식이 사용될 수도 있다"며 "초고주파수와 고출력을 감당하기 위한 새로운 소자들도 채택될 것이지만 중요한 것은 6G가 독립적 베타적인 형태의 새로운 네트워크가 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그는 "6G 시대에도 현 5G 업종 주도구가 바뀔 가능성은 낮다"며 "진입 장벽이 높고 망 구성에 획기적인 변화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6G 시대에도 케이엠더블유 , 에이스테크 , 기가레인 , 쏠리드 , 이노와이어리스 , HFR, 오이솔루션 , RFHIC , 서진시스템 , 다산네트웍스 , 유비쿼스 가 국내 네트워크 장비 대장주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가수 비, 85억 부동산 사기 혐의 피소…"연예인 흠집내기" 반박 SM 떠난 이수만 근황…미국서 나무 심고 기부한다 故정주영 회장 63세 며느리, 태극마크 달고 아시안게임 출전한다

    #국내이슈

  • 황제펭귄 물에 빠져 죽고 얼어 죽고…"결국 멸종할 것" 남극에 내려진 경고 검정 물체가 '스멀스멀'…프랑스 기차타고 가던 관광객들 화들짝 놀라게 한 '빈대' "요가하는 로봇, CG 아냐?"…환골탈태한 테슬라봇

    #해외이슈

  • [포토] 추석, 설레는 고향길 [포토] 이재명, 구속이냐 기사회생이냐…오늘 운명의 날 [포토]"우유 배달 왔습니다" 독거 어르신 찾은 국무총리

    #포토PICK

  • '27인치 통합형 디스플레이'..제네시스 GV80, 실내 싹 바뀐다 인도 딜러가 뽑은 '만족도 1위' 국산차 브랜드는? 현대차 "안드로이드 오토·애플 카플레이, 무선으로 즐기세요"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中의 시한폭탄 '란웨이러우' [뉴스속 용어]주민투표 추진하는 '경기북도' [뉴스속 용어]EU와 무역마찰 떠오른 ‘과불화화합물’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