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일우 대표 "아이코스, 유해물질 저감 담배대체재…경고그림 '글로벌규제 역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년 만에 100만명, 국내 성인 흡연자 일반담배에서 아이코스로 전환
아이코스는 담배대체재…국내 생산 히츠 연내 판매 시작 '수출 기대'
궐련형 전자담배 경고그림, 과학에 기반한 접근 촉구…해로운 일반담배 선택 부추겨

정일우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이사가 23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아이코스 출시 1주년 성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정일우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이사가 23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아이코스 출시 1주년 성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기업이 나서 아이코스는 건강에 덜 해로운 담배라고 말하기는 조심스럽습니다. 아이코스는 금연보조제가 아닌 유해물질이 줄어든 혁신적인 담배대체재입니다."

정일우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이사 사장은 23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 1년 성과를 두고, 혁신적인 담배대체재라고 강조했다.

그는 건강에 덜 해로운 담배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국민 건강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기업에서 그렇게 말하기는 조심스럽고, 이 같은 표현은 정부 몫"이라며 "아이코스의 유해물질이 덜 나온다는 점은 명백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유해물질이 줄었다고 해서 질병 발생률이 낮아진다고는 볼 수는 없지만 유해물질이 줄었을 때 신체 흡수량은 많이 줄어드는 것은 확인했다"며 "“연소가 일어나지 않는 찐 담배는 인체가 흡수한 일산화탄소를 금방 배출할 수 있어 순환기 계통 부담을 주는 큰 위험 요소가 없어진다"고 덧붙였다.
특히 정 대표는 "아이코스가 아무리 건강에 덜 해롭다고 해도 담배를 끊는 것 보다 좋지 않기 때문에 담배 관련 질병이 걱정되면 금연이 최선"이라고 강조하며 "아이코스는 금연보조제가 아닌 혁신적인 담배대체재"라고 표현했다.

더불어 정 사장은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과 관련해 아이코스의 히팅 온도의 적절성도 언급했다. 그는 "중국에서 싼 디바이스가 수입되고 있는데 일부는 연소가 된다. 온도를 제대로 조절하지 못해 생기는 현상인데 연소가 되면 일반담배와 다를 게 없다"며 "유해물질이 생기고 인체에 흡수가 된다. 아이코스는 그런 의미에서 제품을 오픈해 수리하는 방향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니콜라스 리켓 아이코스 사업본부장 전무가 23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보건복지부의 경고그림 개정안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니콜라스 리켓 아이코스 사업본부장 전무가 23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보건복지부의 경고그림 개정안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궐련형 전자담배의 경고그림 개정안에 대해서는 글로벌 규제와 역행하는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담배를 안 피울 수 없으니, 위해성이라도 줄여야 한다"며 "이번 경고 그림 삽입 결정은 이에 대해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흡연자에게 도움되지 않고 일반담배 선택만 부추길 것"이라며 "관련해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지난 14일 '담뱃갑 포장지 경고그림 등 표기내용' 개정안을 행정 예고했다. 그동안 궐련형 전자담배는 일반 담배와 달리 주사기 그림만을 표기한 채 '전자담배는 니코틴 중독을 일으킵니다'는 경고 문구를 기재했지만 앞으로는 암 발병과 관련한 경고 사진을 넣기로 한 것.

니콜라스 리켓 한국필립모리스 아이코스 사업본부장 전무는 "아이코스는 히츠와 함께 사용 시 일반담배 대비 유해물질이 평균 약 90% 적게 발생하며 히팅 방식 제품의 유해성 감소 가능성을 입증하는 과학적 연구 결과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며 "궐련형 전자담배의 담배경고는 일반담배와 비슷한 수준이 아니라 이러한 제품군으로의 전환을 유도하는 방향이 되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이어 "현재 공개된 경고그림안은 궐련형 전자담배 사용자들을 혼란스럽게 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기존 흡연자들을 더 해로운 일반담배에 머무르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현재 아이코스가 출시된 OECD 국가 중 콜롬비아를 제외하고 경고그림을 적용한 국가는 없다"고 역설했다.

김재환 한국필립모리스 기업커뮤니케이션 차장 역시 "(유해성 관련) 실험결과를 기다리는 시점에 (경고그림 부착은) 적절하지 않다"며 "의도하지 않게 흡연자들이 위험한 유형의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며 "정부가 함께 노력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정일우 대표 "아이코스, 유해물질 저감 담배대체재…경고그림 '글로벌규제 역행'"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필립모리스는 아이코스에서 유해물질이 더 많이 검출됐다는 일부 연구보도에 대한 반대 입장도 밝혔다. 김 차장은 "최근 베른대학교가 발표한 아이코스 유해물질 검출 연구결과는 공인기준에 부합하지 않은 방법으로 이뤄졌다"며 "검증되지 않은 실험기기를 사용했고 특정 물질을 검출하는 연구장비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필립모리스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아이코스 국내 출시 1년 내 100만명 이상의 흡연자를 일반담배에서 아이코스로 전환하게 하자는 비전을 현실화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국내 양산공장에서 생산된 히츠가 올해 안에 국내 시판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신규 투자액 4600여억원 중 이미 2000여억원을 투입해 설비 가동을 시작했으며, 700개의 추가 일자리 중 470명의 채용을 올 연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양산공장은 아시아 최초의 히츠 생산 기지다.

정 대표는 "양산공장은 2002년 오픈한 공장으로 지금까지 쌓아온 품질에 대한 평판이 좋았다"며 "아이코스와 같은 혁신적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는데 적절하다는 판단 하에 한국을 아시아 생산기지로 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약업계 수준의 품질경영시스템을 도입해 히츠를 생산하고 있으며 제품의 맛과 품질뿐만 아니라 유해물질 감소 등 엄격한 과정을 통과한 제품만 소비자에게 전달할 것"이라며 "국내 판매를 시작으로 수출 길도 열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