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인과 스마트폰②어디에 쓸까] 카카오톡, 유튜브, 네이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카오톡 사용율 99.2%…페이스북 메신저와 60%p 차이
SNS 접속하는 이유는 "관심사 공유, 일상 기록"
가장 많이 사용한 동영상 앱은 '유튜브' 결제 앱은 '삼성페이'

스마트폰(사진=프리픽)

스마트폰(사진=프리픽)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인은 스마트폰을 커뮤니케이션, 사진·동영상 촬영 및 감상, 뉴스 구독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KISA)의 인터넷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78.3%가 채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커뮤니케이션 앱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꼽았다. 사진 및 동영상 앱이 62.2%, 뉴스 앱이 54.4%, 게임 앱이 22.7%, 음악 앱이 18.7%, 내비게이션 및 지도 앱이 16.2%, 쇼핑 앱이 8.9%고 그 뒤를 이었다.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팅앱은 카카오톡이다. 무려 한국인 99.2%가 카카오톡을 사용했고 페이스북 메신저가 29.7%로 2위, 라인이 13%로 3위에 올랐다. 한국인은 채팅앱을 대화를 위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사진과 일정을 공유하거나 음성 및 영상통화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에 접속하는 이유로는 67.1%가 개인적 관심사 공유를 꼽았다. 65.2%는 취미나 여가를 위한 활동, 55.4%가 일상 기록, 47.6%가 친교에 목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8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활용한 동영상 앱은 유튜브, 네이버TV, 비디오포털, oksusu, 아프리카TV 등이다. 지난 9월 가장 많이 쓰인 모바일 결제 앱은 '삼성페이'로 월 사용자 수가 644만명이었다.
한국인은 한 달 동안 평균 45개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총 사용시간은 카카오가 4.2억 시간으로 1위, 네이버가 2.9억 시간으로 2위, 구글이 2.4억 시간으로 3위였다. 기업 집단별로 나눠보면 네이버, 밴드 등 네이버 계열 앱이 15개로 가장 많았다. SK 11개, 카카오 10개, 구글 9개, 삼성전자 8개 순으로 뒤를 이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오늘 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아빠·남편 찬스' '변호전력' 공격받을 듯 우원식, 22대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 당선…추미애 탈락 이변

    #국내이슈

  •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학대와 성희롱 있었다"…왕관반납 미인대회 우승자 어머니 폭로 "1000엔 짜리 라멘 누가 먹겠냐"…'사중고' 버티는 일본 라멘집

    #해외이슈

  •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김 여사 수사 "법과 원칙 따라 제대로 진행" 햄버거에 비닐장갑…프랜차이즈 업체, 증거 회수한 뒤 ‘모르쇠’

    #포토PICK

  •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역대 가장 강한 S클래스"…AMG S63E 퍼포먼스 국내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