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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생활가전 협력사 '글로벌 오픈 콜라보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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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미국, 중국, 일본 등 14개국 201개사 참여…신제품 신기술 공유, 협력사 아이디어로 동반성장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삼성전자는 25~26일 서울 쉐라톤 디큐브 시티 호텔에서 국내외 생활가전 협력사를 대상으로 '2017년 글로벌 오픈 콜라보레이션'을 열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 포함해 미국, 중국, 일본, 독일, 태국 등 14개국 201개 업체에서 약 510명이 참석해 분야별로 업계 현황을 공유하고 신기술·신사업 관련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글로벌 오픈 콜라보레이션은 올해로 2년째를 맞이하는 행사로 기존 협력사와 삼성전자 거래 희망 업체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삼성전자는 경영 현황과 업계 동향, 제품 개발·생산과 관련된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참석한 업체들은 신기술·신공법 적용 아이디어,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 방안 등을 교류함으로써 상생협력을 통해 상호 발전을 도모한하는 행사다.

쓰리에이씨 권석규 대표가 25~26일 서울 쉐라톤 디큐브시티 호텔에서 개최된 삼성전자 생활가전 협력사      대상 상생협력 행사인 '글로벌 오픈 콜라보레이션'에서 공기청정기의 핵심 부품인 필터에 적용된 활성탄      첨가제 공정기술 개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회사는 이 부품으로 이 행사에서 우수 제안상을 받았다.       쓰리에이씨는 에어컨, 공기청정기에 적용되는 필터와 냉장고 탈취제 전문 생산 업체이다.

쓰리에이씨 권석규 대표가 25~26일 서울 쉐라톤 디큐브시티 호텔에서 개최된 삼성전자 생활가전 협력사 대상 상생협력 행사인 '글로벌 오픈 콜라보레이션'에서 공기청정기의 핵심 부품인 필터에 적용된 활성탄 첨가제 공정기술 개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회사는 이 부품으로 이 행사에서 우수 제안상을 받았다. 쓰리에이씨는 에어컨, 공기청정기에 적용되는 필터와 냉장고 탈취제 전문 생산 업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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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한 사용자 편의성 향상, 에너지 효율 개선 등의 혁신 기술 개발이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진지한 토론이 이어졌다. 삼성전자는 구매부서 외 개발·금형·생산 기술 등 관련 부문이 모두 참여해 협력사들의 아이디어를 발전하는데 도움을 주고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를 주제로 논의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2016년에 우수 아이디어를 제안한 20개 협력사에 대한 시상과 함께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생활가전 신제품에 적용된 부품과 기술을 소개하는 전시 부스도 마련됐다.

대표적 사례로는 공기청정기와 에어컨의 핵심 부품인 필터에 적용되는 활성탄 첨가제 공정을 단순화함으로써 성능 향상과 원가 개선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은 쓰리에이씨를 꼽을 수 있다.

세고스는 셰프컬렉션 냉장고의 강화 유리 선반에 들어가는 부품을 일체화시켜 보다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구현하는데 기여했다. 이 부품을 개발한 노하우로 자사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 매출까지 높이는 성과를 얻었다.

박윤식 세고스 대표는 "작년에 제안한 아이디어가 삼성전자와의 협업으로 제품에 적용될 수 있었고 이 같은 경험이 다른 기업으로부터 개발 제안을 받아 매출을 확대하는 기회가 되고 있다"면서 "이 행사가 앞으로도 많은 협력사에 신기술 개발을 활성화 시키고, 비지니스를 확대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무등스크린은 무풍에어컨 전면에 홀을 뚫는 방식을 철판 가공이 아닌 사출 방식으로도 가능케 함으로써 원가 개선은 물론 올해 출시된 벽걸이형 무풍 에어컨의 가벼우면서도 유려한 전면 디자인을 구현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새롭게 발굴한 협력사 우수 제안은 면밀한 검토를 거쳐 2018년 신규 제품에 적용할 게획이다.

김용회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구매팀장(부사장)은 "이 행사가 국내 협력사들이 전 세계 업체들과 함께 더 많은 정보와 아이디어를 교류함으로써 글로벌한 시각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해 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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