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국민권익의 날 기념식서 옴부즈만 분야 우수 유공 표창...전국 자치구 중 1위 달성, 구민 고충 해결과 권익 증진 노력 빛나
국민권익위원회는 매해 2월 27일 국민권익의 날을 기념해 지난 한해 국민의 고충 해결과 반부패·청렴문화 확산 등 국민권익 보호에 기여한 공이 큰 기관 및 개인에 대한 포상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한해 구가 고충민원을 예방, 해소, 관리기반 구축 등 세 분야로 나눠 ‘구청장 1일 동장’, ‘민원현장 상담 및 점검’ 등 현장과 밀접한 다양한 업무를 추진한 결과다.
◇고충민원 예방
27일 열린 ‘제5회 국민권익의 날 기념식’에서 동대문구 강병호 부구청장(오른쪽 세 번째)과 성영훈 국민권익위원장(오른쪽 네 번째)이 동대문구 옴부즈만 부문 국무총리표창 수상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다음으로 다수인 민원 및 2차 고충 민원의 합리적인 해결을 위해 일선 직원을 대상으로 ‘2016 상·하반기 갈등관리 교육’도 실시했다.
◇고충민원 해소
다양한 민원을 공정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고충민원 관리계획’, ‘구청장에게 바란다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무엇보다 현장감 있는 민원 해결을 위해 ‘민원현장 상담 및 점검계획’을 추진하며 현장에서 사람들의 이야기를 직접 듣기 위해 노력했다.
◇고충민원 관리기반 구축
마지막으로 ‘동대문구 옴부즈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제도화 기반을 마련했다. 유덕열 구청장도 하루 동안 동장이 돼 동 주민센터에서 동 사무를 보는 ‘구청장 1일 동장’에 참여했다. 직접 민원현장을 방문해 민원해결에 대한 중요성을 몸으로 실천한 것이다.
이외도 국민권익위원회와의 협업 및 기관장 주재 설명회, 간담회를 개최해 각종 집단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
지난해 서울시 ‘공공갈등 예방 및 해결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답십리 대농·신안 주택 재개발 집단민원을 해결한 사례를 발표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도 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지난 한해 구민의 고충 해결과 권익 증진을 위해 구청장을 포함한 동대문구 전 직원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오늘의 기쁨을 누리게 됐다”며 “여기에 만족하거나 자만하지 않고 구민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구민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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