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선업 밀집지역에 15조 민간투자 본격 가동…설명회 개최 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부가 울산, 경남 등 조선업 밀집지역에 약 15조원 규모의 민간투자 프로젝트 지원체계 가동에 나섰다. 1조1000억원 규모의 에너지 공공발주사업에 조선·기자재업체가 뛰어들 수 있도록 일대일 상담회를 개최하고, 지역별로 관련 공기업과의 상설 협의체도 구성한다. 앞서 발표한 조선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방안의 후속조치다.

23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1월 말을 기준으로 울산, 경남, 부산, 전북, 전남 등 5개 조선밀집지역에 대한 신규 민간투자 계획은 올해 4조원을 포함해 2020년까지 총 15조원이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부산·울산·경남지역은 석유화학, 기계, 항공 등 기존 주력산업 중심으로 9조 원 규모, 전북·전남 지역은 태양광,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중심으로 6조 원 규모다.

산업부는 해당 민간투자를 조기에 이행할 수 있도록 ‘중앙-지방간 민간투자 촉진 3단계 지원체제’를 구축하고 본격 가동했다.

‘지자체 지원전담팀’은 5개 시도의 경제·산업국장급을 팀장으로 지역 내 민간투자사업 및 애로를 발굴하고 지자체 차원의 규제·애로를 해결하는 한편, 정부에 협조필요사항을 건의하게 된다.
‘중앙-지방협의체’는 지자체 지원전담팀의 건의사항을 검토해 법령개정, 특례지침 등 정부차원의 규제를 해소하고, 중앙-지역간 소통창구 역할을 맡게 된다.

‘관계부처협의체’는 현재 운영중인 ‘산업경쟁력강화관계장관회의’, ‘규제개혁장관회의’ 등을 활용해 미결과제 중 중앙정부간 합의·조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논의하고 범부처 차원으로 해결하는 역할이다.

산업부는 이날 강성천 산업정책실장을 주재로 ‘중앙-지방협의체’ 첫 회의(Kick-off) 회의를 개최하고, 5개 시·도의 지원전담팀장(국장급)과 함께 지역별 민간투자프로젝트 현황 및 이행방안, 애로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와 함께 산업부는 23~24일 2차에 걸쳐 한국전력, 발전5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수력원자력 등 8개 에너지공기업과 조선기자재업체의 사업다각화를 위한 합동설명회를 개최한다.

일감부족에 시달리는 조선기자재업계의 대체수요 발굴, 사업다각화 지원방안이 실질적인 납품 및 공정 참여까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설명회에서는 ▲에너지공기업의 주요사업(`17년 발주규모 1조 767억 원) 설명 및 건설·정비 관련 납품정보 제공, ▲조선 기자재업체의 업종다각화를 위한 지원시책 등 안내, ▲에너지공기업과 기자재업체간 일대일 상담회 등이 이뤄진다

강성천 산업정책실장은 “지역의 조선기자재업계가 최근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분야 등 연관 산업으로의 사업다각화가 최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조선기자재업체가 실질적인 납품 및 공정 참여계약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합동설명회를 계기로 5개 조선밀집지역별 수요기관과 공급기관(에너지공기업)간 상설협의체를 구성해 향후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연계망을 운영하기로 했다.

또 에너지공기업별 조선기자재업체 협력 전담자를 지정하고 정기 간담회 등 지속적 연계망(네트워크)을 가동하고, 공정별 구매품목 정보공유, 공동 연구개발(R&D)과제 기획 및 희망 조선기자재업체를 대상으로 에너지분야 진출 관련 컨설팅 제공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