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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메트로·도시철도 노조 통합 22년만에 성사될까…향후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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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통합공사(가칭)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입법예고

위 사진은 기사와 관련없음(출처=아시아경제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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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기하영 기자]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 노조 통합안 찬반 투표가 오는 19일 시작되는 가운데 직원 1만여명이 넘는 통합 공기업이 탄생 여부를 놓고 향후 전망이 주목된다.

16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11일 '서울지하철 통합공사(가칭)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 했다. 조례안은 메트로와 도철 공사 명칭을 '서울지하철 통합공사'로 정하고 자본금 21조5000억원을 시가 전액 출자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사장은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추천된 사람 중 시장이 임명하고 임기는 3년으로 정했다.
22년 만에 통합에 나서는 만큼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 이뤄지는 찬반 투표 여부 결과가 주목된다. 지난 3월 도철은 노초 측 찬성 71%로 통합안이 가결됐지만 메트로의 경우 과반을 넘지 못해 논의가 중단됐다.

내부적으로는 찬성 여론이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메트로 노조 조합원들에게 배포된 협약서에 따르면 이번 통합으로 1인당 연 평균 약 210만원 임금이 인상된다. 서울시 철도 노조 처우는 광주광역시 다음으로 낮다. 또 통합 후 4년간 단계적으로 1000여명을 줄이기로 하면서 인위적 해고는 없으며 우선은 두 회사가 별도로 인사를 내기로 했다. 교차 발령도 하지 않는다. 인건비 절감액의 45%는 안전 투자 재원으로, 55%는 직원 처우 개선에 쓰기로 했다.

통합 찬성이 급물살을 타면서 현재 공석인 도철 공사 사장 공모는 15일 서류를 마감했지만 선임되지 않을 가능성도 커졌다. 일각에서는 내년 3월 메트로와 도철이 통합되면 사장도 1명으로 줄게 되는데 굳이 뽑을 필요성이 없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그러나 양 공사가 통합되더라도 단일 노조가 등장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메트로 제3노조인 정의노조는 이번 통합안 투표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정의당 노조원은 360여명 정도다. 정의당 관계자는 "공사 통합에 반대하면서 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계속 벌이고 있다"며 "처음엔 찬성이 많았지만 현재 반대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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