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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슐랭 덕에 되살아난 맛집 여행ㆍ요리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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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서적 카테고리 판매 '쑥쑥'
외식 분위기 덕에 모바일 쿠폰 매출도↑

미슐랭 덕에 되살아난 맛집 여행ㆍ요리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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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한동안 주춤했던 맛집여행ㆍ요리 열풍이 되살아났다. 최근 ‘미식 교과서’로 불리는 세계 유명 레스토랑 평가ㆍ안내서 ‘미슐랭가이드’ 서울편이 출간되면서부터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옥션에서 최근 일주일간(11월4~10일) 여행관련 서적 판매는 작년 동기 대비 44% 증가했다. 맛집과 요리책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 가정ㆍ육아ㆍ요리 서적 카테고리도 53% 판매가 올랐다. 이는 전월과 비교해도 판매폭이 크게 증가했는데 여행 서적(41%), 가정ㆍ육아ㆍ요리 서적 카테고리도 13% 성장세를 보였다.
여행 관련 인기 도서로는 지난 25일에 첫 발간된 ‘미쉐린가이드 서울 초판본(1만8000원)’이 옥션 도서베스트 1위에 랭크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요리 관련 서적으로는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1만7820원)’가 있었다.

외식하는 분위기가 확대되면서 관련 e쿠폰 판매도 늘었다. 같은 기간 뷔페ㆍ레스토랑 e쿠폰은 55% 판매 증가했고, 외식상품권도 24% 신장했다. 고객들의 구매가 높았던 상품으로는 ‘토다이 디지털 10만원권(9만1890)’과 ‘아웃백 디지털 5만원권(4만7490원)’ 등이 있었다.

미슐랭가이드 서울편은 서울권 소재 총 24개 레스토랑의 생생한 정보가 담겼다. 출간 직후 책자에 소개된 가게들은 연일 북새통을 이루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각종 방문 인증샷들이 게시됐다. 최근 온라인몰에서 맛집, 여행 서적 및 외식용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도 미슐랭가이드를 통한 맛집 탐방 트렌드가 일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 관계자는 “전 세계 유명 식당을 소개하는 ‘미슐랭가이드’의 서울편이 올해 처음으로 발간하게 되면서 책자에 소개된 맛집이 대중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반드시 미슐랭가이드에 선정된 음식점 만이 아니더라도 맛있는 음식을 찾아 떠나는 소셜미디어족들이 늘어나면서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몰을 비롯해 외식업 전반적으로도 훈풍이 불어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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