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중국해 두고 러·중 손잡은 두테르테…미국은 'No'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중국해 두고 러·중 손잡은 두테르테…미국은 'No'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18일부터 중국을 방문하는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미국을 등지고 중국·러시아와 손을 맞잡는 외교 노선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최근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중국과 남중국해를 공동 개발할 뜻이 있다고 언급하며 중국과의 외교노선을 공고히 했다.
그는 남중국해를 두고 "중국이야말로 우리를 도와줄 국가"이며 "중국하고만 대화를 하고 싶다. 다른 나라를 협상에 참여시키는 것에는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인터뷰 내내 그는 이번 방중에서 중국과의 경제 협력에 집중할 뜻도 밝혔다. 두테드테 대통령은 "필리핀은 해야 할 것들이 많은데 자본이 부족하다. 중국이 다른 나라를 도왔던 것처럼 필리핀을 도운다면 이는 동아시아지역에서 중국의 원대한 계획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필리핀에 200만명이 넘는 중국인이 살고 있다. 내 할아버지도 중국인이었다"면서 필리핀과 중국 두 나라에 대해 강한 동질감을 나타냈다.
반면 미국에 대해서만큼은 분명한 선을 그었다. 17일 홍콩 포이닉스 TV방송에 출연한 두테르테 대통령은 남중국해를 두고 "더 이상 미국이 이끄는 전쟁 게임에 동참하지 않겠다. 중국과 러시아와 군사 훈련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미국에게 필리핀 군사력을 가지고 장난칠 충분한 시간을 줬다고 생각한다"면서 "미국과는 더 이상 합동 군사훈련을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두테르테의 이러한 외교노선은 베니뇨 아키노 전 대통령과는 전혀 다른 노선이라는 점에서 향후 필리핀의 외교 정책에 향후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아키노 전 대통령은 남중국해 분쟁에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20여년 만에 미국과 동맹하는 쪽을 선택했다. 그러나 지난 6월 네덜란드 헤이그 상설중재재판소(PCA)가 중국이 남중국해에 영유권이 없다고 판결한 결과를 중국 측에서 인정하지 않고 있어 남중국해를 둔 필리핀의 셈법이 복잡한 양상으로 흐르게 됐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