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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선 지하화' 탄력?…7월 타당성·기술 검토 끝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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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기술연구원, 7월말까지 최종 용역보고서 작성...수도권 서부 갈라 놓는 경인선 지하화될 지 주목

경인선 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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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수도권 서부 숙원 사업인 경인선 지하화 사업 타당성 검토 용역이 오는 7월 마무리될 것으로 알려져 결과가 주목된다.

12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해 7월부터 진행 중인 경인선 지하화사업 기본구상 및 타당성 검토 용역을 오는 7월 말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구로역~도원역간 23.9km 구간의 경인선을 지하화하는 것으로 현재 철도로 단절된 지역 생활권 연결, 지상부지 녹지 공간과 상업벨트 조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원은 보고서에 이 사업의 기술적 타당성 검토, 재원조달 방안, 도시계획 대안 등을 담을 예정이다.

경인선은 그동안 서울 서부, 부천, 인천 지역 주민들에게 통근 수단이 되고, 인천항-서울간 주요 물류 통로로 이동되면서 국가 기간망으로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정작 지역 주민들에겐 지역을 남북으로 갈라 놓음에 따라 부동산 개발에 큰 지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차량과 사람의 통행도 가로 막아 일부 지역은 슬럼화되는 등 고질적인 민원의 대상이 됐다. 열차의 소음ㆍ진동으로 인한 피해도 만만치 않았다.
경인선 지하화 100만 시민 서명운동 선포식

경인선 지하화 100만 시민 서명운동 선포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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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2000년대 중반부터 인천 남구ㆍ남동구ㆍ부평구, 부천시, 구로구 등 해당 지자체들이 연대해 지하화를 요구하고 있다. 총선ㆍ지방선거 등에서 지역 정치인들의 공약이 되는 등 논란이 돼 왔다. 이 지자체들은 2014년 7월엔 지역 주민 100만명의 서명운동이 완료돼 새누리당, 새정치민주연합당 등에 전달되기도 했다.

용역을 수행 중인 연구원은 지난해 11월 10일 기본구상 관련 자문회의를 개최해 상부 부지 개발 방향 및 부지 매각 수입을 산정해 보는 한편 역사 및 선로의 지하건설 규모, 공법, 사업비 등 지하화 구상을 검토했다. 또 지난해 12월21일 정책세미나를 열어 해외 사례, 추진과정상 문제점 및 보완책 등을 토론했다. 지난 2월3일엔 기술적 타당성, 지하화에 따른 문제점 및 대책을 논의했다. 연구원은 상반기 중 중간보고회를 개최해 그동안 논의된 결과를 종합한다. 또 7월까지 용역을 마친 후 해당 자치단체별로 순회하면서 최종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오는 10월까지 국토교통부에 용역 결과물 제출 및 정책반영 건의를 할 예정이다.
경인 Express 및 경인선 지하화 개념도

경인 Express 및 경인선 지하화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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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큰 관건은 19개 역사 23.9km의 철로를 지하화하는 데 들어가는 막대한 재원 조달 방안이다. 15조원 안팎의 비용이 예상되고 있는 데, 일부 재정 투입과 상부 부지 개발 이익금 등으로 조달이 가능할 지 여부가 초점이다. 일각에선 요금 수입 보장을 통한 민자사업 방식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지난 2월 경인선 지하화 민자사업 적격성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용 대비 편익 분석(BC) 결과도 주목된다. 코레일 등은 화물 운송 시스템을 새로 구축하는 등 막대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코레일의 한 관계자는 최근 용역 관련 회의에서 "경인선 화물역(부평ㆍ오류동역)의 화물 취급량에 비해 화물적하선, 측선 등을 지하화할 경우 상당한 공사비가 소요되는데 비용 대비 편익 분석을 실시해도 효과가 미미할 것"이라며 "오류동의 경우 시멘트를 생산하는 양회사가 투입한 시설에 대한 보전이 돼야 하므로 화물 취급 기능을 폐지하기는 어렵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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