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기술연구원, 7월말까지 최종 용역보고서 작성...수도권 서부 갈라 놓는 경인선 지하화될 지 주목
12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해 7월부터 진행 중인 경인선 지하화사업 기본구상 및 타당성 검토 용역을 오는 7월 말 마무리할 계획이다.
경인선은 그동안 서울 서부, 부천, 인천 지역 주민들에게 통근 수단이 되고, 인천항-서울간 주요 물류 통로로 이동되면서 국가 기간망으로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정작 지역 주민들에겐 지역을 남북으로 갈라 놓음에 따라 부동산 개발에 큰 지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차량과 사람의 통행도 가로 막아 일부 지역은 슬럼화되는 등 고질적인 민원의 대상이 됐다. 열차의 소음ㆍ진동으로 인한 피해도 만만치 않았다.
이에 2000년대 중반부터 인천 남구ㆍ남동구ㆍ부평구, 부천시, 구로구 등 해당 지자체들이 연대해 지하화를 요구하고 있다. 총선ㆍ지방선거 등에서 지역 정치인들의 공약이 되는 등 논란이 돼 왔다. 이 지자체들은 2014년 7월엔 지역 주민 100만명의 서명운동이 완료돼 새누리당, 새정치민주연합당 등에 전달되기도 했다.
용역을 수행 중인 연구원은 지난해 11월 10일 기본구상 관련 자문회의를 개최해 상부 부지 개발 방향 및 부지 매각 수입을 산정해 보는 한편 역사 및 선로의 지하건설 규모, 공법, 사업비 등 지하화 구상을 검토했다. 또 지난해 12월21일 정책세미나를 열어 해외 사례, 추진과정상 문제점 및 보완책 등을 토론했다. 지난 2월3일엔 기술적 타당성, 지하화에 따른 문제점 및 대책을 논의했다. 연구원은 상반기 중 중간보고회를 개최해 그동안 논의된 결과를 종합한다. 또 7월까지 용역을 마친 후 해당 자치단체별로 순회하면서 최종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오는 10월까지 국토교통부에 용역 결과물 제출 및 정책반영 건의를 할 예정이다.
가장 큰 관건은 19개 역사 23.9km의 철로를 지하화하는 데 들어가는 막대한 재원 조달 방안이다. 15조원 안팎의 비용이 예상되고 있는 데, 일부 재정 투입과 상부 부지 개발 이익금 등으로 조달이 가능할 지 여부가 초점이다. 일각에선 요금 수입 보장을 통한 민자사업 방식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지난 2월 경인선 지하화 민자사업 적격성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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