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용 이후 뉴스 다양성 확대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카카오가 다음 뉴스에 실시간 이용자 반응형 콘텐츠 추천 시스템 '루빅스(RUBICS)'를 적용한 후 뉴스 다양성이 크게 늘어났다.
루빅스(RUBICS)는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 반응을 시스템이 학습해서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시스템이다. 카카오는 지난해 6월 처음으로 다음 뉴스에 일부 반영했고 12월에는 이미지 뉴스를 포함해 뉴스 관련 모든 영역에 적용했다.
과거에는 이슈 중심의 뉴스 소비로 소외됐던 분야의 뉴스들도 이용자 관심사에 따라 첫화면에 다양하게 배치됐다. 적용 전과 비교하면 IT·과학 뉴스는 3.3배, 국제 뉴스는 5.1배, 문화생활 뉴스는 5.5배 이상 노출량이 늘어났다.
특정 성별·연령별 그룹에서 관심을 보인 뉴스의 양도 도입 전과 비교해 3배 가량 늘어났다. 이용자의 성, 연령에 맞춰 뉴스 추천이 세밀하게 잘 이뤄지면서 추천 기사를 읽는 도달률이 증가했음을 의미한다.
카카오는 최근 루빅스 시스템을 활용한 '이시각 주요 뉴스(http://m.media.daum.net/m/media/rubics/newstoday)' 코너를 신설해 첫화면에 노출되는 기사 외에 더 많은 양의 주요 기사들을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으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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