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18일 '경부고속도로 서울 구간 지하화 계획 심포지엄' 개최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상습 정체를 빚고 있는 경부고속도로 서울 도심 구간을 지하화하자는 논의가 본격화된다. 지상과 지하를 함께 사용하면 현재 시속 35㎞에서 50㎞로 높일 수 있고, 지상 도로 일부는 공원화한다는 구상이다.
서울 서초구는 오는 18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경부고속도로(서울 구간) 지하화 계획' 심포지엄을 열어 이 같은 방안을 발표한다. 서초구 구역인 양재IC~한남IC 구간 6.4㎞에 대심도 자동차전용터널을 만들고 왕복 8~10차선(양재~서초 10차선ㆍ서초~한남 8차선)인 지상 도로는 4차선 정도만 남기는 계획이다.
또 지상 도로를 축소하므로 여의도공원의 2.5배인 17만평의 대규모 공원 부지를 확보할 수 있으며 차량 속도 개선과 삶의 질 향상 등으로 3조~4조원의 사회적 편익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서초구는 미국 보스턴 외곽과 도심을 연결하는 지하도로망 빅딕(Big Dig)을 비롯해 프랑스 파리의 A86 웨스트 벨트웨이(West Beltway), 일본 도쿄의 중앙환상선 등 세계 각지에서 도심 지하도로가 활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에서도 부산 동서 대심도 도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또 강남역 일대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빗물배수저류터널을 동시에 시공하며 지상에서 파고 들어가는 개착식이 아니라 지하에서 계속 뚫고 나가는 굴착식으로 해서 공사 기간 중 교통 혼잡과 민원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했다.
서초구는 이와 관련해 고속터미널을 양재IC 주변 유휴부지로 이전하고 반포 지역의 중심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경부고속도로 한남IC~양재IC 구간 관리권은 2002년 당시 건설교통부에서 서울시로 이관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오세훈 전 시장 시절 대심도 도로 건설계획에서 이 구간이 포함돼 개념이 소개되기도 했다"면서도 "지하화 계획은 이제 초기 논의 단계이므로 추후 좀 더 구체적인 계획안이 나오면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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